▲광복절을 앞두고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가 야스쿠니 신사 앞에서 평화행진을 벌였다. 이에 일본 우익들의 혐한시위도 잇따라 열렸다.ⓒ연합뉴스

광복과 일본의 패전 72년을 앞두고,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가 2.8독립선언의 성지인 도쿄 지요다구의 재일한국YMCA에서 야스쿠니 신사 근처까지 촛불을 들고 행진했다.
 
행사를 주최한 이들은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야스쿠니신사위헌소송모임 등 한일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모여 만든 ‘촛불행동실행위원회’다.
 
200여 명의 두 나라 시민들은 이날 야스쿠니신사와 침략 전쟁에 반대하며 평화헌법을 무력화시키는 일본의 개헌을 막자는 메시지를 전하며 ‘평화 행진’을 벌였다.
 
평화헌법 개헌을 추진하고 ‘마음을 처벌하는 죄’라는 비판에도 공모죄법(테러대책법)을 강행 처리한 아베 신조 정권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도 컸다.
 
실행위원회의 이마무라 쓰구오 공동대표는 “침략전쟁은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며 “일본 정부가 트럼프 정권 발족을 기화로 해 자주국방의 강화를 도모하며 야스쿠니신사와 국가의 연결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일 시민단체들의 평화 행진은 지난 2006년 이후 매년 열리고 있으며 일본 시민사회에서 평화집회의 새로운 전형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이에 맞서는 우익들의 방해도 거세지고 있다.
 
이날 행진이 진행되는 내내 수십명의 일본 우익들은 전범기인 욱일기를 들고 고출력 확성기가 달린 대형 차량을 여러 대 동원해 시위대에게 욕설을 퍼부었다.
 
한국인을 멸시하는 ‘조센진’이나 ‘일본에서 나가라’, ‘북한으로 가사’ 등의 발언을 하기도 했으며, 평화행진자들 사이에 뛰어들려는 혐한 시위대와 경찰의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실행위원회는 이날 촛불행진 전 도쿄YMCA에서 내년 메이지(明治)유신 150년을 염두에 두고 '동아시아의 시점에서 메이지유신 150년을 다시 묻는다'는 주제로 한 심포지엄도 개최했다.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근현대연구실장은 "메이지 일본은 '동양평화'를 내세워 이웃 나라를 침략했다"며 "침략을 자행했던 역사를 제대로 기억하려 하지 않는 한 아베 총리가 내세우는 '적극적 평화주의'는 메이지 일본이 내세웠던 '동양평화'의 짙은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부친이 일본군 군속으로 끌려갔다가 전사한 뒤 야스쿠니 신사에 합사된 동정남(73)씨는 "아버지가 전쟁을 일으킨 전범들과 함께 야스쿠니신사에 합사돼 있는 것을 용서할 수 없다"며 "평화헌법을 지켜서 동아시아의 평화를 실현하는 길을 열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