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결혼 지지자들이 보이콧을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데일리굿뉴스  

호주가 동성결혼 합법화를 위한 우편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여당이 내놓은 국민투표안이 야당의 반대로 부결된 데 따른 것이다.

호주 연방정부는 현지시간 10일, 비강제 우편투표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의회에서 의원들의 자유투표로 결정하자는 대안에 노동당이 동의하면서 타협점에 도달했다.

비강제 우편투표는 다음 달 12일부터 11월 7일까지 약 2개월간 실시되고 최종 결과는 11월 25일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비강제 우편투표는 투표소에서 이뤄지는 국민투표에 비해 회신을 자율에 맡기기 때문에 여론 수렴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또한, 정부가 이번 우편 투표에 정부 예산 1억 1천 2백만 호주달러(1천100억원)를 사용한다고 밝혀지자 "구속력도 없는 비강제 투표에 너무 많은 예산이 사용되는 것 아니냐"며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이와 관련 호주 국립대학교의 라이언 고스 교수는 “정부가 추진하는 해결책은 호주 국민들을 정치에 참여시키기 위한 고육지책이지만 전례가 없을뿐더러 헌법에서도 규정하고 있지 않은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번 여야의 타협안이 발표되자 호주 사회는 찬반세력이 첨예하게 맞서는 분위기다.

동성 결혼을 지지하는 단체 일부는 보이콧을 주장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일부는 연방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말콤 턴불 총리는 이미 합법화 찬성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그는 지난 8일, “의회가 반대하면 국민들에게 강제하지 않는 우편 투표를 실시해 동성 결혼 찬반 여부에 대해 ‘말할 기회’를 줄 것”이며 "나는 찬성 표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공영 ABC 방송은 프로그램 진행자들에게 동성 결혼에 대한 개인적인 입장 천명에 신중을 요구하는 이메일을 보내며 입단속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