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현장에서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노력하는 크리스천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IBA 컨퍼런스가 올해도 어김없이 개최됐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는 상생과 공생을 이루는 성경적 경제 시스템을 회복하기 위해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꾸며졌다.
 
 ▲IBA 컨퍼런스가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서울 중구 장충교회에서 열렸다.ⓒ데일리굿뉴스

"낮은 자를 향한 마음, 경험·기술 함께 가야"
 
제11회 IBA 컨퍼런스가 26일과 27일 양일간 서울 중구 장충교회에서 '낮은 곳을 향하는 비즈니스'란 주제로 열린다.
 
IBA 송동호 사무총장은 "하나님 나라의 가치에 근거해 개인과 지역사회에 영적,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총체적 변혁을 구현하는 것이 비즈니스 선교의 목표"라며 "그리스도를 본 받아 낮은 자리를 찾아가는 적극적인 하향성을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첫째 날 주제강의에는 캐리힐튼 부부가 강사로 나섰다. 이들은 1999년 인도 콜카타 홍등가에서 자율적 선택이 아닌 강제적 매춘으로 생계를 이어갈 수 밖에 없는 여성들을 위해 '프리셋(Freeset)'이란 기업을 창업했다.
 
캐리힐튼 부부는 매춘 여성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면서 매춘의 굴레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직업훈련 교육 및 건강, 탁아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캐리힐튼 목사는 이날 "낮은 곳을 향하는 비즈니스, 자유를 위한 비즈니스는 성경에서부터 출발한다"며 "이런 비즈니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유를 위한 선택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어 "자유를 위한 비즈니스는 가난한 자들을 위한 하나님의 마음을 가진 사람들(Heart People)에 의해 시작된다"며 "하지만 대부분 이런 사람들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사업기술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Business heads)의 조언과 도움이 필요하다. 사업 관계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양쪽 다 많은 인내심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프리셋 기업에서는 대체로 기술보단 여성의 자유의 필요성을 보고 고용하는데, 보수 또한 성과보단 자유에 근거해 지급된다. 즉, 여성은 적절한 급여가 나와야 성매매를 떠나 자유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캐리힐튼 목사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이런 접근은 있을 수 없지만 하나님나라의 비즈니스에서는 완벽히 이해된다"면서 "여성들에게 자유의 선택권을 주기 위해 건강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려고 노력할 때, 양 쪽 다 갈등은 당연히 일어나지만, 이것은 순화의 과정이며 양 쪽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BAM Expo도 열렸다. 참가자와 기업, 선교단체들이 비즈니스를 통한 구체적인 선교의 방법은 무엇인지 논의하고 체험하는 자리로 성황을 이뤘다. 엑스포에는 트리니티소프트, 선교한국, HOPE선교회 등이 참여했다.
 
또한 총 12개 주제들을 15분간 간결하고 임팩트 있게 전하는 'BAM 프리즘' 시간, 창업과 직장생활, 기업경영, 해외선교, 교회목회 등 분야별 네트워크 모임, G&M글로벌문화재단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등도 마련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