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주택안정을 위해 주택 대출 가능 금액을 내달부터 축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직후 주택담보대출 신청이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한 시중은행 주택자금대출 창구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선별적, 맞춤형 대응방안'에 따르면, 다음 달 3일부터 서울 전 지역과 경기 일부 등 청약 조정 대상 지역에서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된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70%에서 60%로, 총부채상환비율(DTI)은 60%에서 50%로 각각 축소돼, 대출 가능한 금액이 줄어들게 되는 것.
 
22일 KB국민, 신한, KEB하나, 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은 정부가 '6.19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다음 날 개인 주택담보대출 접수 건수가 1주일 전과 비교해 10.6%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금융권에서는 집을 구매하려는 이들이 대출 한도가 축소되기 전에 서둘러 대출받으려고 움직이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대출 신청은 이번 주에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 방침에 따르면 대출 실행일이 LTV, DTI 규제 강화 이후일지라도 그 전에 대출이 승인(전산상 등록)되기만 하면 종전 기준에 따른 대출이 허용되기 때문이다.
 
즉 미리 대출 신청을 하고 다음 달 3일 전까지 승인을 받으면 LTV, DTI 규제 강화에 따른 대출 한도 축소를 피할 수 있는 셈.
 
일각에서는 대출 수요자의 불안한 심리를 이용해 일부 은행이 무리하게 대출 판촉을 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 당국은 대출 규제를 피하고자 미리 돈을 빌리는 이른바 '선(先) 수요 대출'을 은행창구 지도로 억제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