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보건의료학회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보건의료 영역이 준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단절된 남북한 관계를 개선하려면 보건의료 영역부터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우택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연세의대)은 '새 정부에 바란다. 보건의료 영역의 통일준비'라는 주제로 열린 춘계학술대회에서 이 같은 의견을 내놨다.
 
이번 학술대회는 보건의료 영역에서 통일준비를 위한 교류협력 및 남북한 의료통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우택 이사장은 "보건의료계는 그동안 경색됐던 남북한 관계 개선에 있어 문재인 정부의 역할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며 "비정치적이고, 인도주의적인 보건의료 영역은 남북한 교류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는 데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주요 발표자들은 통일의 초석을 다지려면 단순히 북한을 돕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상호 간의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교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상민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남북한 관계 개선은 '윈윈' 전략을 바탕으로 한 보건의료 연구 및 인력 교류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윤석준 고려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동독과 서독이 통일한 독일의 사례를 고려했을 때 '남북한 보건합의서'를 제정해야 한다"며 "통일과 관련한 교류를 확대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남북한 보건의료 협력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앞으로 통일보건의료학회는 국내외 보건 의료학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통일을 대비한 각종 보건의료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정부에 다양한 의견을 제안할 방침이다.
 
전우택 이사장은 "의학·치의학·보건행정·약학·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분야별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