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유럽, 아시아에 거주하는 탈북자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세계 탈북민 총회'를 개최했다.
 
25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의 수도 브뤼셀에서 열린 총회에서 탈북자 대표 30여명은 북한 김정은 정권의 독재와 인권탄압 실태를 폭로하고 핵무기 개발을 규탄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북한 주민의 인권개선과 북한 사회의 민주주의화를 위한 브뤼셀 선언'을 채택했다.
 
이들은 "김정은 정권은 현재 북한에서 자행되는 모든 형태의 반인권적 행태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북한은 강제북송 탈북민 처형과 탄압, 정치범 수용소 운영, 해외노동자 근로 형태 등에 대한 유엔 인권이사회 산하 '북한 인권조사위원회(COI)'의 조사요구를 하루 속히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북한 주민들의 인권 의식 증진과 북한 정권의 인권개선 노력을 압박하기 위해 대북정보 유입 등 실질적 변화를 위한 노력에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탈북자 대표들은 이미 자유와 인권을 찾은 전 세계 탈북자들이 국제사회와 공조를 통해 김정은 정권 치하에서 고통 받는 북한 주민들과 함께 '평양의 봄'을 준비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을 결의했다.
 
김형진 벨기에·EU 주재 대사는 "탈북자들은 북한 인권의 실태와 북한 정권의 문제점을 그대로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라면서 "EU가 북핵 문제 대응에서 준동맹이 돼 준 것과 북한 인권·해외노동자 문제에 많은 관심을 둔 것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북한 인권 국제협력대사는 "르완다나 시리아 인권문제보다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세계인의 인지도가 낮은데, 이제는 전 세계에 사는, 피해자인 3만 명의 탈북자들이 목소리를 더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총회를 주관한 '유럽총연'의 장만석 회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의 형제자매들은 북녘땅에서 인권유린 범죄에 신음하고 있다"며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ICC 회부와 유엔 안보리 제소 등 강력한 처벌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