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요 대학 총학생회장에 동성애자라며 커밍아웃을 한 후보들이 잇따라 당선됐다.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특히 대학 캠퍼스 내 인식이 크게 변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사회 변화와 함께, 기독교계는 동성애 문제를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짚어봤다.
▲동성애에 대한 학내 인식이 변하고 있다. 근래 총학생회장 등 굵직한 임원직에 커밍아웃을 한 후보들이 잇따라 당선됐다.(사진 출처 :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기독 사립대서도 동성애자 총학생회장 출마

2015년 최초로 성소수자 총학생회장이 등장했다. 서울대 총학생회장으로 단독 출마했던 김보미 씨는 정책간담회에서 자신이 레즈비언임을 밝혔다.

김 씨는 총학생회장 당선 이후 공약으로 내걸었던 ‘인권가이드라인’ 제정을 서둘렀다. 인권가이드라인은‘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 항목을 포함한 것으로, 동성애 확산을 우려하는 학생 및 교수들의 반발에 부딪쳤다.

김 씨가 총학생회장에 당선된 이후, 타 대학 총학생회장 선거에도 스스로 성소수자라고 밝히고 출마에 나선 후보들이 속속 등장했다.

같은 해 이예원 고려대 동아리연합회 부회장이 당선된 데 이어, 지난 해에는 한성진 카이스트 부총학생회장, 장혜민 계원예술대학교 총학생회장이 동성애자임을 밝히고 당선됐다.

또 연세대 마태영 씨가 신학과 출신으로 총여학생회장에 당선돼 기독교계에 상당한 충격을 준 데 이어, 최근에는 기독 사립대학인 성공회대에서도 동성애자 후보가 총학생회장 선거에 출마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성공회대 백승목 총학생회장 후보는 “많이 떨리고 두렵지만 제 커밍아웃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다”며 “내면의 모습까지 솔직하게 드러냈고 벽장에서 완전히 나왔다. 이제는 저를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백 후보는 ‘다양성’에 대한 공약으로 ‘성중립 화장실 설치’를 내세우고 ‘차별과 혐오 없는 학교를 위한’ 인권가이드라인을 제안했다.

사회적 인식 변화…동성애 폐해에는 ‘무감각’

학교를 대표하는 총학생회장으로 커밍아웃을 한 학생들의 당선이 줄이어 나오면서, 대학 내 성소수자에 대한 인식은 점차 달라지고 있다.

후보들은 커밍아웃이란 이슈로 이목을 집중시켜 표심을 잡았고, 동성애가 혐오 대상이 아닌 개인의 성적 취향임을 피력했다.

나아가 인권과 평등을 내세워 차별금지법과 유사한 학내 인권가이드라인 제정을 앞다퉈 마련하겠다고 나섰다. 동성애를 반대하는 그룹은 좁은 편견을 가진 혐오자로 비판의 대상이 됐다.

대학 캠퍼스뿐 아니라, 근래 한국사회에서는 유명 연예인들의 커밍아웃과 동성애를 미화하는 영화와 드라마, 언론 등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스며들면서 사회 인식의 변화를 꾀했다.

동성애문제대책위원회 김규호 사무총장은 “매스컴의 영향도 적지 않지만 문제는 ‘교과서’다. 교과서에 동성애를 옹호하는 내용이 삽입되면서 어린 청소년들에게 동성애에 대한 긍정적 시각만 주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동성애로 인해 오는 사회적 폐해에 대한 인식과 홍보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에서 동성 간 문란한 성관계로 인한 에이즈 발병은 크게 늘고 있다. 최근에는 남성 동성 성매매 알선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경찰이 단속에 나서기도 했다.

공공연히 드러나고 있는 동성 성매매는 용돈벌이에 나선 미성년자까지 대상으로 삼아 우려를 낳았다. 하지만 이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은 찾아보기 어렵고 급증하는 범죄를 제재할 방안도 마련되지 않고 있다.

‘무조건 반대’는 안 돼…현명한 대처 필요

그간 동성애 반대에 앞장서 왔던 기독교계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교회가 ‘무조건 반대’를 외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2015년과 2016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퀴어축제에서 기독교계가 벌인 맞불집회는 동성애 문화를 막기보다 축제를 홍보하는 역효과를 낳아 비판을 받았다.

때문에 동성애의 사회적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으로 동성애의 폐해를 알리고 탈동성애 사역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김규호 사무총장은 “반대만 해서는 안 된다. 동성애의 폐해를 젊은 세대에서 잘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동성애가 아름다운 사랑이 아니고 성중독의 일종이며 정신적 폐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며 “진정한 인권은 동성애를 벗어나도록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 제도적 측면의 노력도 중요하다.

교계는 최근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 반영할 가장 대표적인 정책으로 ‘동성애 차별금지법 반대’를 내세우고, 후보자들을 상대로 철저한 정책 검증을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대다수 후보들이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만큼, 차기 정권에서 차별금지법의 입법 여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김 사무총장은 “한국교회가 차별금지법의 입법을 막기 위한 유권자운동을 벌여야 한다. 기독교계만 아니라 불교와 가톨릭 등 타 종교와의 연대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동성애 합법화가 전 세계적 흐름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회의 실질적이고 현명한 대처가 절실해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