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정부가 소셜미디어 상에 게시되는 ‘신성모독적인 게시물’을 강력하게 탄압하기 위해 페이스북 측에 협조를 요청한 사실이 확인됐다.
▲ 파키스탄 정부의 정보제공 요청서

파키스탄의 쳐드리 니사르 내무부장관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페이스북을 포함한 SNS 운영자는 신성모독적인 게시물을 등록하는 인물에 대한 정보를 파키스탄 당국과 공유해야 한다”는 공식성명을 발표했다.

영국 BBC에 따르면, 페이스북 측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팀을 파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니사르 장관은 “수년간 SNS상에 게시되어 온 신성모독적 게시물에 무슬림 국가들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믿기 어렵다”며 “파키스탄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에 이런 게시물을 저지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간 이슬람에 반대하는 내용의 게시물은 온라인 상에서 차단되어 왔으며, ‘국가정보원’을 비롯해 정보국 산하 기관들은 파키스탄에서 反이슬람 내용의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을 추적해 왔다.   
뿐만 아니라, 파키스탄 정부는 신성모독법을 통해 크리스천과 다른 종교소수자를 박해하고 있다. 파키스탄 형법은 “신성모독죄로 기소된 사람 중 ‘선지자 무하마드를 모독’한 경우 사형에 처할 수 있으며, ‘코란을 모독하거나 훼손하면 종신형에 처할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올 초 영국-파키스탄 크리스천 연합회장 윌슨 처드리는 “최근 크리스천은 신성모독법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신성모독죄로 기소된 사람 중 크리스천은 26%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파키스탄 전체 인구 중 크리스천은 1.6%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26%는 상당히 높은 수치다.   
 
현재 페이스북 측은 파키스탄 정부의 이런 주장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며, AP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페이스북은 개인정보보호와 이용자의 권리 수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