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反)정부 시위가 2주쨰 이어진 루마니아에서는 반(反)부패 국민투표가 실시될 예정이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의 비리 공직자 사면 추진에 반발한 반(反)정부 시위가 2주째 이어지고 있는 루마니아에서 반(反)부패 국민투표가 실시된다.
 
13일(현지시간) AP통신과 AFP통신에 따르면 루마니아 의회는 이날 공직 부패와의 싸움에 대한 국민의 지지를 묻는 국민투표를 여는 데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구체적인 국민투표 안건과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국민투표는 부패와의 싸움을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클라우스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이 제안한 국민투표는 의원 310명 전원이 찬성표를 던졌다.
 
요하니스 대통령은 야당인 자유당(PNL) 출신으로 소린 그린데아누 총리가 이끄는 사회민주당(PSD) 연정에 비판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내각제 국가인 루마니아는 국정 실권 대부분이 총리에게 있다.
 
지난달 출범한 사회민주당 연정은 부패 공직자ㆍ정치인의 사면으로 이어질 부패 사범 사면 행정명령을 추진해 국민적인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전국적으로 분노한 시민 수십만 명이 거리로 쏟아져나오면서 차우셰스쿠 공산정권을 무너뜨린 1989년 혁명 이후 28년 만에 최대 규모의 반정부 시위가 엿새간 지속되고 있다.
 
사회민주당 정부는 결국 지난 5일 문제의 행정명령을 철회했지만, 민심은 가라앉지 않고 정부퇴진 시위로 번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