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反이민 행정명령'이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미국 내에서는 이에 대한 법정공방이 이어지는 있고, 일각에선 '이슬람 혐오감'을 부추기는 정책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세계 기독교계에서는 이번 행정명령으로 '선교사 파송 1위 국가'인 미국에 대한 반감이 확산돼 해외 선교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트럼프의 정책에 반대하는 일부 미국 시민들은 '탄핵'을 주장하며 행정명령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美 언론 "행정명령, 트럼프 이익 관련 국가는 빠져"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 이민 행정명령으로 전 세계가 혼란에 휩싸였다. '반 이민 행정명령'은 이란과 이라크, 시리아, 리비아, 소말리아, 수단, 예멘 등 7개국 국민의 미국 비자 발급 및 입국을 90일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내 위험요소(테러)를 제거하고 국방을 든든히 하기 위해 행정명령을 발동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 언론들은 "911 테러 주범의 출신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집트는 해당 국가에서 제외됐다"며 "트럼프 소유의 회사가 사업을 진행하는 중동 국가는 빼놓은 것"이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이번 행정명령은 미국 IT 산업계를 충격에 몰아넣기도 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대기업 종사자 중 다수가 7개국 출신 이민자이기 때문이다.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CEO는 이번 명령을 강한 어조로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일로 최소 187명의 구글 직원이 입국제한 조치를 받게 됐다"며 "재능 있는 인재들이 미국에서 활동하는 데 제재를 받게 됐다"고 말했다.
 
더불어 마크 저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 페이스북 CEO는 "이 나라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실제로 위협이 가해지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우버 등 미국 굴지의 기업들이 이번 행정명령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한국 선교사들, 더욱 책임감 갖고 사역해야"
 
트럼프의 이번 '反이민 행정명령' 발동은 반(反)무슬림 정서를 확산시키고 미국 보수 기독교인들의 지지기반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때문에 7개국을 비롯한 이슬람권 국가에서 '반미 정서'가 강해질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조용중 사무총장은 "이번 조치로 무슬림 지역에서 미국 선교사들의 활동이 상당히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11 테러 당시에도 많은 미국인 선교사들이 고국으로 돌아갔었다"며 "점점 이슬람 포비아(이슬람을 혐오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런 때일수록 이슬람권 한국인 선교사들의 책임이 더 중요해진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중동 지역은 아무래도 종교색이 강한 국가들이 많아 '비즈니스 선교'를 통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며 "현재 중동 지역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이 더욱 책임감을 갖고 미국 선교사들의 빈자리를 채워 복음전파의 사명을 이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용중 사무총장은 끝으로 "IS, 알카에다 등 일부 극단주의 이슬람 단체들의 무모한 행동으로 반 이슬람 정서가 확산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크리스천은 이들을 무조건적으로 배척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복음으로 인도할 것인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