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에 이영훈 목사가 연임되면서 한국교회 연합 논의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이와 함께 한국교회 통합 창구 역할을 하게 될 한국교회총연합회의 출범으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올해 한국교회가 대통합의 전기를 맞게 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런 가운데 GOODTV와 데일리굿뉴스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해 '한국교회 하나되다'란 주제로 특집대담을 공동주최했다. 지난 1월 17일 열린 대담은 김명전 대표이사가 사회를 맡았고, 한교총 탄생에 산파 역할을 한 4개 교단장 김선규 총회장(예장합동), 이종승 총회장(예장대신), 이영훈 대표회장(한국기독교총연합회, 기하성여의도 총회장), 유관재 총회장(기침)이 함께했다. 교단장들은 한교총 출범의 의미와 목적 등을 나누며 하나된 한국교회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전했다. 이에 본지는 이번 특집대담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왼쪽부터 대신 이종승 총회장, 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 합동 김선규 총회장, 기침 유관재 총회장, GOODTV 김명전 대표이사ⓒ데일리굿뉴스

-한국교회총연합회 출범의 의미는 무엇인가.

김선규 총회장(이하 김선규): 현재 우리나라는 정치적으로 사분오열됐고, 사회적으로도 안정 되지 않아 국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그동안 기독교 안에 있는 모든 교회, 성도들은 하나의 기구가 만들어져 한국교회를 대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래왔다. 그런 가운데 한교총이 태동 된 것이다. 한국교회가 신뢰를 받을 수 있게 돕는 기구의 탄생은 시작부터 큰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이종승 총회장(이하 이종승): 한국교회가 분열 되어서 대표성을 잃고 하나 된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서 자연스럽게 힘을 잃었다. 그러니까 세상으로부터 특히 기독교를 폄훼 말살하려는 세력들로부터 무차별 공격당하면서도 속수무책으로 있는 것이 너무 속상했다. 수도 한복판인 시청 광장에서 (동성애 퀴어 축제)가 열렸음에도 일반 언론이 버젓이 보도하며, 당연하게 생각하는 지경까지 왔다. 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걸 안타깝게 여기는 차에 한교총 출범에 함께 하게됐다. 추진해서 보니까 하나님이 원하셔서 하셨다는 생각이 든다. 지난번 통계청 결과를 보면 개신교가 종교 순위 1위라고 했는데 그것에 대해 선물로 주셨다고 생각한다. 한국교회에 아직도 희망과 할 일이 남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각 교단의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하다.

유관재 총회장(이하 유관재): 얼마전 기윤실이 조사한 결과 개신교가 신뢰도에서 제일 낮은 점수를 받았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현상은 ‘봉사활동은 어디가 잘하느냐’ 했을 때 사회 봉사, 가장 도움되는 봉사활동에 개신교가 1위를 차지했다. 모든걸 잘하고 있는데 왜 신뢰도가 낮은가 생각했다. 그건 교단이 분열되고 갈라졌기 때문에 믿지 않는거다. 그래서 한교총 출범에 모든 교단이 격려해주고 있다.

-(이영훈 총회장에게) ‘모든 걸 내려놓겠다’며 한교총 출범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는데, 소회가 어떤가.

이영훈 총회장(이하 이영훈): 오해도 많이 받았다. 목회자가 정치적인 일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것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개화기 이후 한국역사가 기독교 역사인데, 이번에야 말로 한국교회가 하나가 되어서 구한말처럼 기독교 지도자들이 한국사회 이끈 것처럼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야 한다는 생각이다. 감사한 것은 모든 총회장이 마음을 열고 ‘하나 되자’는 것에 대해 이견과 반대가 없었다. 하나가 되자는 데 뜻을 모아 주었다.

-한교총이 출범하면서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대표회장 선거’를 없앤 점이다. 한국사회만 보더라도 선거로 인해 여러 부작용이 생기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선언이 갖는 의미가 크다고 본다. 

이영훈: 원래는 전적으로 한교연 측(조일래 목사)에서 제안한 것이다. 그리고 우리 추진위에서 전적으로 수용한 것이다. 한기총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매년 있는 대표회장 선거 때 일어난 금권 선거였다. 기독교 대표단체가 본을 보이지 못하자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았다. 어쨌든 대표회장선거는 이번 기회에 없애고 추대 형식으로 가는게 좋겠다는 의견이었다. 7개 교단이 모여서 의논하기를 3개 교단(합동 통합 기감)이 대표성을 갖고 나머지는 상임위원으로 참여하자고 했다. 매년 총회장이 바뀔 텐데 그때마다 자연스럽게 승계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특별히 7.7정관을 복원해서 그 복원된 정관에 ‘대표회장 선거는 매년 추대로 간다’고 하는 조항만 삽입해 놓으면 앞으로 금권선거는 영원히 한국교회에 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한기총과 한교연 기구통합 절차가 남아있다.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유관재: 앞으로 가는 길에 있어서 교단적 합의가 남아 있다. 교단 총회에서 인준 받아야 한다. 그런데 기침뿐 아니라 다른 많은 교단들도 총회장에게 연합 사업을 위임해 줬다. 그래서 그 위임으로 이런 사역을 한 것이다. 좋은 설계도가 있다. 넘어야 할 산이 있고, 각론들이 많이 있지만 지금까지 온 것을 보면 모든 한국교회가 같이 동의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갈 것 같다. 마침내 국민들도 기독교에 희망이 있다는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이단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가 관건인데.

이영훈: 한기총과 한교연을 통합하자고 할 때 부터 나온 이야기다. 2년 전 양병희 대표회장 때 류광수 목사를 행정보류만 하면 무조건 통합하겠다는 의견이 제시 됐었다. 조일래 목사가 그 후 대표 회장 되면서도 그 이야기 계속 했었다. 류광수 목사는 한국교회 통합에 걸림돌 된다면 탈퇴하고 전도사역에 전념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했다고 본다. 계속 같은 내용을 2년 동안 주장해온 분들의 생각이 달라 진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7개 교단이 정식으로 검증하는 기구를 만들어서 거기서 동의가 되지 않으면 연합 단체에 들어오지 않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 뒀다. 그렇기에 이단문제는 전혀 염려할 것이 없다.

이종승: 한교연 증경총회장님들이 의견 낸 것을 모두 수용했다. 새롭게 말한 것은 의아하게 생각한다. 생각의 차이이고 오해로 비롯된 무언가 있는 거 같다. 이번에 한기총은 7.7정관으로 돌아가 그전 교단들 즉 이미 심의 된 분들은 건전교단이니 복원 하고, 그 후에 들어온 분들은 철저히 검증해서 아무리 작은 교단이라도 문제 있으면 가차 없이 골라 내려 한다.

김선규: 한국교회 연합단체가 이단문제로 몸살을 겪었다. 새롭게 출범하면서는 드러난 이단들은 철저히 배제 하는데 힘을 모을 것이다. 그래야 한국교회가 건강해진다.

-군소교단의 협력은 어떻게 이끌어 낼 계획인가.

이영훈: 군소교단들이 한기총과 한교연 안에 많이 있기 때문에 그들도 함께 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 모색하고 있다. 일단 원칙은 이단성이 없는 교단은 같이 간다는 입장이다. 결국 한국교회가 힘을 잃은 것은 너무 많은 분열, 갈등이었다. 이번에 잘 된다면 기독교 역사 최초로 하나되는 기념비적인 일이 될 것 같다.
 
▲대담은 GOODTV를 통해 1월 23일과 30일 두 차례에 걸쳐 방영됐다.ⓒ데일리굿뉴스

-한교총 출범 후 대대적인 연합사역을 할 예정이라고 들었다.

이종승: 한교총을 출범시키고 나서 교단에서 오해를 받고 있다. 너무 진보와 함께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우리 한교총은 교단 위에 있는 상위 기관도 아니고 교리적으로 연합하는 것도 아니다. 대 사회적, 국제적, 북한, 정부 문제에 대해 기독교가 한목소리를 내기 위함이다. 그런 속에서 보수와 진보가 어찌 나뉘질 수 있겠나. 하나 되어야지 힘이 있지 나눠지면 힘과 영향력을 상실하게 된다. 점점 외부적으로 기독교 공격하는 무리가 많다. 큰 문제에 대해 함께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제 하나된 한교총과 한국교회가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 정체 경제 사회 모든 분야의 병폐를 일소하는데 앞장 선다면 한국에 새로운 미래가 기다릴 거란 희망이 있다.

-앞으로 한국교회의 역할이 있다면.

유관재: 올해는 종교 개혁 500주년 기념의 해다. 종교개혁이 일어난 이유는 기득권이 복음을 제대로 전하지 않고, 성경을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제들이 자기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안 가르친 것이다. 그래서 나는 종교개혁으로 나가기 위해선 모두 기득권을 내려놓는 운동을 해야 한다고 본다. 이번 한교총 출범도 모든 총회장들이 기득권을 내려 놨기 때문에 가능했다. 교회 갈등의 원인도 기득권이 문제다. 기득권을 버릴 때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가 달라 질 것이다. '언제나 하나 되라'는 것은 주님의 마음이다.

-한국교회가 하나 됐으니 대한민국도 하나 될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복음통일은 하나 된 한국교회가 이뤄낼 엄청난 과업 아니겠나.

이영훈: 대한민국 희망은 기독교에 있다고 본다. 앞으로 통일 시대 주역도 기독교에서 나온다고 본다. 통일과 한국사회를 위해 기독교가 예언자적 사명, 제사장적 사명을 감당한다면 한국교회는 국민을 돌본 사랑의 종교로 다시 존중 받게 될 것이다.

-종교개혁 500주년이라는 의미와 더불어 기독교가 재부흥하는 기회가 될 것이란 기대가 높다. 

김선규: 기독교가 자만심에 빠지지 말고 오히려 변화 되어서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에 기독교 인구가 20%지만 이들이 남은 80%에 온전히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해야 한다. 나부터 변화되어야 한다.

유관재: 한국교회총연합회가 군립 하는 연합기구가 아니라 섬기는 기구가 되어야만 보수 진보가 아우러질 것이다. 하나 되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선한 물줄기를 내려보내도록 해야한다.

이영훈: 한국교회 모두 같은 성경, 사도신경을 쓴다. 사분오열되어 갈등하는 것이 안타깝다. 한교총이 총회장들의 한마음으로 시작된 것처럼 앞으로의 중요 기독교적 입장을 발표하고, 복음 통일을 위해 일한다면 2017년 한국교회 제2의 부흥을 알리는 역사적인 해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