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연합이 한기총과의 통합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교단장회의 소속 주요 교단장들과 한교연 임원들이 만나 한국교회 연합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데일리굿뉴스

교단장회의ㆍ한기총ㆍ한교연 통합 논의 재개

얼마 전 구성된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교연) 한국기독교통합추진위원회(위원장 고시영 목사, 이하 통추위) 위원들이 20일 오전 한국교회교단장회의(이하 교단장회의)가 열린 서울 중구 달개비를 찾았다.

한교연은 주요 교단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한국교회 연합을 위한 논의에 함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교연 통추위원장 고시영 목사는 “한국교회가 하나가 된다는 데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며 “하나되는 과정에서 뭐가 문제인지 하는 것은 오늘부터 서로 의논하면서 걸림돌을 제거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일을 하는데 감정이 앞서면 안 된다”면서 “한교연도 하나되기 위해서 통추위를 구성한 만큼, 한기총도 협의체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통합 논의를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한교연과 교단장들은 ‘한국교회가 하나돼야 한다’는 대의에 공감하며, 그간 있었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차치하고 한국교회 연합 논의를 다시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기하성 총회장 자격으로 참석한 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은 “제안을 전적으로 존중한다”며 “지나간 일을 문제 삼으면 감정만 상한다. 최초 한기총-한교연 통합 논의를 시작했던 세 주체(한기총, 한교연, 교단장회의)가 모여 한국교회가 하나 되는 데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20일 달개비에서 교단장회의가 조직 개편 및 새해 사업 계획 등을 논의했다.ⓒ데일리굿뉴스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예배 등 계획 밝혀

한편 이날 간담회에 앞서 주요 교단 대표들의 모임인 교단장회의는 새해 첫 모임을 갖고 정관 개정 및 임원 조직 등을 논의했다.
 
이번 모임에는 16개 교단장(3개 교단 총무 위임)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단장들은 조직의 무분별한 확대를 우려하며 현직 교단장 중심의 모임이 될 수 있도록 정관을 고쳤다.
 
기존에는 회원 자격을 교단장과 부교단장, 총무(혹은 사무총장)를 비롯해 직전교단장에게도 부여했으나, 개정된 내용에는 직전교단장은 회원이 아닌 자문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했다.
 
총회 의결권 역시 교단장들에게만 부여함으로써 중구난방(衆口難防)식의 회의 진행을 지양하고, 단순한 조직으로 한국교회 연합과 일치에 적극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임원 조직은 합동과 통합, 대신, 기독교대한감리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이하 기하성), 기독교한국침례회 등 주요 7개 교단장들과 함께 군소 교단 대표격으로 그리스도의교회교역자협의회 유흥춘 총회장이 상임 회장단을 구성하며, 그 외 교단장회의 소속 모든 교단 총회장들이 공동 회장단을 맡게 된다.
 
또한 이날 교단장들은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올해 종교개혁주일인 10월 29일 오후 5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기념예배 및 선언식을 갖기로 하고, 이와 별개로 기독교한국루터회의 제안에 따라 ‘한국교회개혁 95개 논제’를 만들어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각 교단에서 추천ㆍ파송한 신학자들이 함께 참여한다.
 
이 밖에 부활절에도 교단장회의를 중심으로 한국교회가 함께 드리는 예배로 드려지고, 구체적인 준비 작업은 실무단(총무)에 위임해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예장 개혁은 사실상 회원 자격을 상실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단장회의는 ‘교육부 인가 4년제 대학교 혹은 대학원대학교를 성직자 양성기관으로 두고 있는 교단’을 회원으로 한다는 세칙을 정하고 지금까지 23개 교단이 회원으로 참여해 왔다.
 
그러나 최근 점검 과정에서 예장 개혁의 교단 신학교인 개신대학원대학교가 “분열된 네 개 교단 중 어느 한 쪽만의 정통성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