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원리나 이치, 신앙의 체계를 뜻하는 '교리'는 제법 익숙한 단어인 데 반해 '요리'는 낯설 뿐 아니라 어감상 다소 다른 그림을 생각하게 한다. 요리는 교리 중에서도 중요한 내용을 선정해 정리한 '핵심교리'로 이해할 수 있다. 핵심교리를 일러스트와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 책이 출간됐다.
 
107문답, 일러스트와 성경구절 함께 실려
 
'사람의 주된 목적은 무엇일까요?' '사람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분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교리 책이라고 하면 왠지 딱딱하고 지루할 것 같다는 편견으로 손이 잘 가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따분하고 지루한 교리 책에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를 삽입해 친근하게 교리를 읽을 수 있는 책 <곁에 두는 일러스트북 내 손에 쏙,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이 출간됐다.
 
쌍둥이 자매 강한나, 강지나 일러스트레이터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진중한 해석이 담긴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그런 무거운 책과 함께 항상 가까이 두고 묵상할 수 있는 가벼운 책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물음에서 책을 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웨스터민스터 소요리 문답은 1643년 7월부터 1649년 2월까지 6년 동안 영국 웨스트민스터 사우에서 성직자 121명과 평신도 30명으로 구성된 종교회의에서 정리된 내용이다.
 
이 종교회의는 교회의 바른 개혁과 교리 정립을 위해 1163회 이상의 정기 모임을 가지고, 어떤 날은 마음의 정결을 위해 8시간이나 예배를 드릴 정도로 매우 경건한 모임이었다고 전해진다.
 
교회사를 빛낸 이 회의에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문답 등이 만들어졌는데 그 중에서 이 책은 총 107개의 문답 안에 하나님과 성경, 인간의 죄와 구원 등 기독교의 기본 개념과 십계명, 주기도문 등 신앙의 전반적인 면이 잘 정리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을 담고 있다.
 
'웨스터민스터 소요리 문답'은 본래 어린이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쉬운 교리 해설서다. 그러나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어린이뿐 아니라 청소년과 초신자를 포함한 성인 성도에게 효과적인 교리교재로 인정받아 왔다.
 
이번 책에는 일러스트뿐 아니라 문답의 영어 원문과 관련 성경 구절을 배치해 특별한 해석 없이 혼자서도 소요리 문답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총 107문답이 실려있다.
 
강 자매는 "가볍고 예뻐서 늘 가지고 다니며 읽고 싶은 교리 책을 통해 더 많은 성도가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잘 이해하고, 하나님과의 긴밀한 교제를 누리게 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