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프랑스·세네갈 정상회의.(사진제공=연합뉴스)

프랑스와 아프리카 30개국이 정상회의를 열고 이슬람 극단주의세력과 유럽 난민 문제에 대한 해법을 논의한다.
 
이번 정상회의는 14일부터 15일(현지시각)까지 서아프리카 말리의 수도 바마코에서 진행된다. 참가국들은 먼저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에서 정국 혼란과 정부의 통치력 부재를 틈타 이슬람 극단주의세력이 기반을 확장해가는 것과 관련해 군사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말리 정부의 통제권이 미치지 못하는 북부 사막지대는 알카에다 연계 무장조직 등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투쟁 세력, 즉 지하디스트들의 '온상'이 돼 왔다.
 
이에 따라 과거 아프리카를 식민지배했던 프랑스는 대(對)테러 전략의 하나로 2013년 파리 정상회의 이후 연간 2만여 명의 아프리카 정부군을 세네갈, 지부티, 가봉 등지의 기지에서 훈련해왔다.
 
또한 감비아와 콩고민주공화국 등의 정치적 위기도 논의된다.
 
감비아에서는 지난해 12월 대선에서 패배한 야흐야 자메 대통령이 선거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퇴진을 거부했고,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조셉 카빌라 대통령이 불법적으로 집권을 연장해 이들 국가의 정국 불안이 심화하고 있다.
 
정상회의의 또 다른 주요 의제는 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유입되는 이민자 급증이다.
 
유럽 나라들이 경제적 이유로 유럽으로 넘어오는 난민들을 줄이려는 목적에서 아프리카에 대한 경제 지원을 늘리기로 결의한 가운데, 프랑스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추가 원조 방안을 들고나올 예정이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프랑스 정부는 향후 3년간 아프리카에 대한 연간 원조 규모를 현재보다 10억 유로 늘어난 50억 유로(6조원 상당)로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