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수자원공사는 댐 방류 정보 전달 체계를 개선하는 내용을 골자로 '댐 관리규정'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댐의 갑작스러운 방류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댐 하류 주민에게 방류 계획을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전파하는 제도가 마련된다.
 
북한의 황강댐 무단 방류 위협에 시달리는 경기도 임진강 군남댐 인근 지역에는 이미 댐 방류 정보 문자 메시지 통보 체계가 구축돼 있는데, 이를 전국의 모든 댐으로 확산시키겠다는 방안이다.
 
11일 수자원공사는 댐 방류 정보 전달 체계를 개선하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댐 관리규정'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 규정에는 댐 관리자가 방류 개시 3시간 전까지 방류 계획을 방송이나 사이렌, 확성기 등을 통해 하류 주민에게 알려야 했지만, 앞으로는 댐 방류 정보 전달 수단에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가 추가되는 것이다.
 
정보 전달 대상도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해당 하천에서 허가나 승인을 받은 어업, 수상레저, 하천 공사 종사자 등으로 확대 적용된다.
 
예기치 못한 댐 방류로 어구가 떠내려가거나 공사장이 침수되는 등 물적 피해가 발생하고, 심할 경우 인명 피해까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댐 관리자는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주민 명단을 받아 리스트를 사전에 구축해 놓고 문자 수신 동의도 받아야 한다.
 
지금까지는 지자체 차원에서 자율적으로 댐 방류 정보를 전달하는 식이었다면 앞으로는 국민권익위의 권고사항에 따라 정부가 체계적으로 대피 정보 등을 전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진강에서 활용되고 있는 VMS 시스템은 필요한 경우 다른 지역에 확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