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주시 문화산업진흥재단이 10일부터 27일까지 청주 첨단문화산업단지일원에서 '2016 젓가락페스티벌'을 개최한다. 11일에는 젓가락 경연대회를 열어 참가신청과 함께 예선전을 치른다.
 
젓가락 경연대회 종목은 유아부와 초등부가 참여할 수 있는 △젓가락 신동대회, 일반인과 외국인이 참여하는 △젓가락 도사 선발대회, 가족과 직장 모임 등이 참여할 수 있는 △젓가락 단체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젓가락 신동 대회와 젓가락 도사 선발대회는 1분 이내에 콩 등 조그만 물체를 젓가락으로 빨리 옮기는 것으로 진행된다. 대상에게는 금 젓가락, 최우수상에게는 은 젓가락, 우수상에게는 동 젓가락이 전달된다.
 
단체전은 5명이 한 팀으로 구성된다. 팀은 1m의 젓가락으로 음식을 2분 이내에 옮기는 것으로 진행된다. 3대 이상의 가족이 참여한 팀에게는 가산점이 주어질 예정이다. 대상에게는 상금 150만 원, 최우수상에게는 100만 원, 우수상에게는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재단 관계자는 "젓가락 경연대회가 재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뿐 아니라 협동심 등 공동체적 가치를 담을 수 있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젓가락페스티벌은 청주시가 지난해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되면서 젓가락을 한중일 3국의 문화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개최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