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문제를 놓고 찬반 대립이 팽팽한 가운데, 두 진영이 서울의 한 지역구에서 발생한 ‘동성애 광고 현수막 게시 반대 사건'을 통해 충돌하고 있는 양상이다.
 
 ▲마레연이 마포구에 요청한 동성애 광고 현수막.

마포구청의 '동성애 현수막 반대', 교계도 나섰다 

교계 동성애·동성혼특별대책위원회 길원평 교수(부산대학교)는 26일 “동성애자와 지지자들로 이루어진 마포레인보우주민연대(마레연) 측이 동성애를 옹호하는 현수막을 걸라고 마포구청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마포구청이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권고와 현수막 게시를 거부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마포구의 ‘동성애 현수막 불허'사건은 지난해 1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마포구 성소수자 모임인 마레연이 성소수자 옹호 현수막을 걸겠다고 했는데 관할 구인 마포구청이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마포구청은 “문구가 혐오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현수막에 옷을 입지 않은 사람의 그림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현수막 문구와 도안을 수정하지 않으면 게시를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됐다. 마레연은 마포구의 결정에 불복해 인권위에 이를 신고했고, 인권위는 지난 6월 22일 “과장광고인 것은 맞지만 상업광고가 아니므로 게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인권위는 또한 마포구청장에게 "광고물의 내용이 성소수자와 관련됐다는 이유로 배제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직원들에게 성소수자 차별금지에 관한 인권 교육을 실시하라”는 권고 조치를 내렸다.

마레연이 만든 현수막 내용은 ‘지금 이곳을 지나는 사람 열 명 중 한 명은 성소수자입니다’, ‘LGBT(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우리가 지금 여기 살고 있다’ 등 두 가지로, 과장되고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인권위 결정 우려, 반대 서명 및 의견 모으겠다"

이런 상황에서 마포구청이 인권위의 권고를 수용할 지, 거부할 지를 결정해 답변해야 하는 시간이 점점 다가 오고 있는 것. 

이와 관련해 길 교수는 “마포구청의 게시 거부는 건전한 성윤리에 근거한 합당한 결정이며, 국민의 정서와도 부합한다”면서 “9월 초까지 인권위에 답변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독교인과 시민들이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길 교수는 현재 현수막 게시 반대 서명서 및 의견서를 돌리며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또한 마포구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및 ‘마포구청장에게 바란다’ 등에 마포구의 결정을 지지하는 의견을 올려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길 교수는 “지난 5월 한국교회언론회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국민의 73.8%가 동성애를 비정상이라고 답했다”며 “비윤리적이며 비정상적인 동성애가 한국 사회에 확산되지 않도록 성소수자관련 현수막 게시를 거부한 것은 국가 기관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22일에는 동성애 반대에 앞장서 온 '차별금지법반대국민연대'와 동성애 커플인 김조광수, 김승환 씨등 동성애 옹호자들이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맞불 집회를 열어 충돌을 우려해 경찰이 배치되기도 했다.

이날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차별금지법 반대로 시작된 동성애 찬반 진영의 갈등이 공적 영역과 집회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불거지고 있어 기독교계가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