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고신과 예장합신은 각각 20일 총회 회무에서 이단 문제를 다루는 위원회의 보고를 받고 그대로 통과시켰다. 고신은 장재형 목사와 관계 금지를, 합신은 최삼경 목사가 삼신론자 및 월경잉태설 주장자가 아님을 결의했다.

가계저주론에 대해서는 “집회 참석 금지”

예장고신 유사기독교연구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총회 넷째 날 회무에서 '장재형 씨에 대한 연구'를 보고했다.

위원회는 보고서에서 장재형 목사가 통일교 핵심 인사로 활동한 이력과 추종자들이 그를 재림주로 고백하는 등의 내용을 보고하면서, “장 목사의 사상에 이단 의혹이 있다”며 장 목사와 '관계 금지'를 청원했고 대의원들은 반론 없이 보고를 받았다.

또한 위원회는 ‘영적 전쟁, 지역귀신, 가계 속박(저주)’으로 대표되는 가계저주론(타키모토 준) 사상에 대해 ‘집회 참석 금지’를 청원했고, 이 또한 반론 없이 받아들여졌다.

위원회는 보고서에서 “본 교단의 신학적 입장에서는 특정 지역에 특정 귀신이 존재한다고 하는 사상을 인정할 수 없으며, 가계에 저주가 흐른다고 하는 사상 역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보고했다.

“한기총, 이단들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

예장합신은 총회 셋째 날인 20일 회무에서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하 이대위)의 보고를 받고 소속교단 박형택 목사와 통합 소속 최삼경 목사에 대한 보고를 그대로 통과시켰다.

이대위는 이날 <최삼경 목사를 월경잉태론과 삼신론으로 이단 규정한 배경과 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 이대위원 4명과 한장총 이단상담소장인 합신 측 박형택 목사를 이단 옹호자로 규정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사건에 대한 조사보고서>라는 긴 이름의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대위는 보고서에서 “박형택 목사는 이단 옹호자가 아님을 확인하다”, “최삼경 목사는 삼신론 주장도, 월경잉태론 주장도 전혀 한 적이 없으므로 이단이 아님을 확인하다”고 조사 결과를 밝혔다.

특히 이대위는 보고서에서 “월경잉태론은 박윤식 목사 측에서, 삼신론은 지방교회에서 최 목사를 공격하기 위해 주장한 것”이라면서 “한기총이나 합동 측 실행위원회의 최삼경 목사 이단 결의는 결국 이단들의 주장에 동조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이대위는 “박형택 목사를 이단 옹호자로 규정한 한기총의 행위가 오히려 이단 옹호적 행위임을 확인하다”고 보고했다.
 

[이병왕]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