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총파업과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금이라도 총파업 계획을 철회해달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19일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를 불온시하면서 오로지 자제하라는 일방적 요구만 하고 있다"며 "20일 총파업과 파업대회를 계획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의 요구사항은 크게 ▲ 5인 미만 사업장 차별 철폐·비정규직 철폐 ▲ 모든 노동자의 노조활동 권리 쟁취 ▲ 돌봄·의료·교육·주택·교통 공공성 쟁취 ▲ 산업 전환기 일자리 국가책임제 쟁취 등이다. 

민주노총은 약 55만명의 인원이 서울과 전국 13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파업을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방역 당국은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가 가까스로 억제되고 있는 4차 대유행의 재확산으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만약 총파업을 강행한다면 정부로서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만약 총파업을 강행한다면 정부로서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경찰은 가용 경력과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 집결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제지·차단하고 불법 집회 주동자를 처벌할 계획이다. 

[백유진 인턴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