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중인 교회 모습.(사진제공=연합뉴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위드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15일 발표된 사회적 거리두기 마지막 지침 중 종교 관련 내용에 대해 "종교 시설과 유사한 공연장 등과 형평성에서 차이를 보인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한교총은 이날 논평에서 이같이 밝히며 "줄곧 제기해온 종교 시설에 대한 과도한 제재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고 평가했다. 

또 "월말 발표될 위드코로나 지침에선 종교시설에 대한 별도 원칙을 적용하지 말고 공연장 같은 다중시설과 동일한 원칙을 적용해 형평성 시비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은 이날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8일 0시부터 31일 24시까지 2주 연장했다. 종교시설의 경우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예배 인원을 확대하지만 소모임·식사·숙박 금지 등을 유지하기로 했다.

종교시설은 4단계 지역에서 최대 99명 범위 내에서 전체 수용인원의 10%까지 가능했었으나, 99명 상한을 해제하고 전체 수용인원 10%까지 또는 접종 완료자로만 구성 시 20%까지 가능하도록 조정한다.

3단계 지역에선 전체 수용인원의 20%까지 허용하고, 접종 완료자로 채워질 경우 30%까지 참석할 수 있게 했다.

한교총은 "방역당국이 조속한 시일 내에 위드코로나 체제로 개편해 국민 일상을 정상화하기 바란다"며 "이를 위해 확진자 증가로 인한 중증 환자 치료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민 모두가 확진자 발생의 우려와 두려움을 극복하면서 위드코로나를 넘어 윈코로나 시대를 열어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상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