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사진출처=연합뉴스)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미국과 유럽에서는 폭력성을 이유로 미성년 학생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경고음이 잇따라 터져 나오고 있다.

미국 부모들로 구성된 미디어 감시단체인 부모 텔레비전·미디어 위원회(PTC)는 지난 6일(현지시간) '오징어 게임'에 대해 "믿기 어려울 만큼 폭력적"(Incredibly violent)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모들은 넷플릭스에서 자녀 보호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징어 게임'은 패자는 목숨을 잃고 승자만 456억원의 거액을 쥘 수 있는 게임에 빚더미에 앉은 인물들이 참여하는 이야기다. 현재 넷플릭스 TV 시리즈 중 세계 1위를 달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들로 국내에서도 18세 이상 관람가로 방영하는 중이다.

문제는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으로 보는 영상 스트리밍의 특성상 부모가 시청 제한 도구를 쓰지 않으면 미성년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미 PTC는 "TV-MA(성인 관람가) 등급을 받았음에도 넷플릭스의 마케팅 공세에 넷플릭스 앱을 열자마자 메뉴 스크린 대부분에 '오징어 게임'이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PTC는 "넷플릭스의 판매 전략은 알고리즘으로 시청 이력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하게 돼 있다는 것이었지만, 넷플릭스는 빈번하게 이를 우회해 자신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홍보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PTC는 어린이들이 넷플릭스를 통하지 않고서도 간접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문제로 꼽았다. 소셜미디어(SNS)에 요약본 영상이나 이 게임을 본뜬 영상 등이 흔하게 돌아다니기 때문이다.

NBC 방송에 따르면 청소년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인 틱톡에서 '해시태그 오징어게임(#SquidGame)'의 조회 수는 228억 회에 달한다.

PTC는 또한 "다른 소셜미디어 사이트들에서 등장인물들이 참여하는 게임이 수십 차례 복제되고 있으며 10대 청소년들이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 같은 게임 플랫폼을 통해서도 이 시리즈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PTC는 폭스뉴스에 나와서도 '오징어 게임'을 따라 한 콘텐츠가 다양한 소셜미디어에 올라오고 있다는 점을 부모들이 경계하고 조처를 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PTC 헨슨 국장은 "넷플릭스가 미성년자에게 유해한 콘텐츠가 그들의 플랫폼에서 배포되지 않도록 게이트 키퍼(문지기)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넷플릭스는 자율 규제에 실패하면 정부 기관들의 규제를 불러오게 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할 것"이라며 "이는 넷플릭스나 가족들에게 더 나쁜 결과가 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영국 초등학교들도 '오징어 게임'이 초등학생이 보기에 적절치 않으며 드라마 속 폭력적인 내용이 해로울 수 있으므로 부모가 시청 감독을 하라고 권고하기 시작했다.

런던 북동부의 존 브램스턴 초등학교는 아이들이 '오징어 게임'을 보고 운동장에서 서로 총을 쏘는 척을 하고 놀아 우려된다며 드라마 속 행동을 따라하는 학생은 징계하겠다고 경고했다고 더 타임스 등이 전했다.

벨기에에서는 드라마에서 생사를 가르는 게임으로 그려진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와 비슷한 불어권 놀이인 '1, 2, 3, 태양(Soleil)'을 학생들이 패자를 때리는 놀이로 변형했다면서 이를 경고하는 학교가 나왔다.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벨기에의 한 학교는 페이스북에 올린 공문에서 "'오징어 게임'은 폭력적인 장면들 때문에 18세 미만에게 금지된 시리즈"라면서 "우리는 불건전하고 위험한 놀이의 중단을 위해 경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학교는 "다른 아이를 때리는 이 놀이를 계속하는 학생에게는 제재가 있을 것"이라며 "당연히 '1, 2, 3, 태양' 놀이 자체는 허용된다"고 덧붙였다.
 
 ▲벨기에 학교, 학부모들에게 경고.(페이스북 캡처)

[최상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