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8일 국가부채 상황과 관련한 ‘발언 번복’ 논란에 대해 “저는 초지일관 메시지를 드렸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말이 자꾸 바뀌니까 언론에서도 홍백기라고 그러지 않느냐"는 국민의힘 박진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국가 채무에 대한 경계 때문에 재정준칙도 필요하다고 작년에 국회에 입법안도 제출했는데 1년간 단 한번의 논의도 없었다"며 "그런 사실이 안타깝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6일 국회에서 "나라 곳간이 비어간다"고 발언했다가 하루 만에 한국 재정은 선진국에 비해 "탄탄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박 의원이 '국가 재정이 선진국에 비해 탄탄한 것이 맞느냐'고 묻자, 홍 부총리는 "그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라고 단언했다.

 

홍 부총리는 "절대 규모 측면에서는 부채 비율이 47%이고, 내년 예산 기준으로 하면 50.2%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부채 비율이 120%이므로 아직은 뭐…"라며 "최근 국가채무 비율이 빠르게 증가한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득하위 88%에게 지급되는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는 "경계선의 분들이 소득이나 가족 인정 여부 때문에 이의제기를 하고 있다"며 "보험료가 최신화되지 않았다는 의견, 가족 구성이 바뀌었다는 내용 등이 70%를 차지한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판단이 애매모호하면 가능한 한 지원해 드리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추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의 질의에는 "올해는 사실상 어렵다. 정기국회도 있고, 본예산 심의도 있다. 일단 확정된 추경예산과 본예산을 갖고 최대한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화평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