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콜롬비아 정상회담에서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은 내년 수교 60주년을 맞아 25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6·25 전쟁 때 시작된 양국의 인연을 이번 회담에서 재확인하며 미래 번영으로 이어간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두케 대통령님과 P4G 정상회의를 함께해 오랜 친구를 만난 것 같다"라며 운을 뗐다. 

그러면서 중남미 국가 중 콜롬비아가 유일하게 6·25 전쟁에 참전한 점을 거론하며 "한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함께 피 흘린 콜롬비아 청년들을 항상 기억한다"며 "한국이 어려울 때 도와준 콜롬비아의 특별한 우정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2011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돼 미래지향적·포괄적 협력의 모범을 만들었다"고 한 뒤 "기후위기, 식량, 보건,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새로운 도전에 맞서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케 대통령은 한국이 퇴역함 무상 양도 및 기술 전수 등을 통해 안보 분야 협력에 대한 감사에 이어 앞으로도 양국간 통상 증진 및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두케 대통령은 "양국은 70년 전 공유하는 원칙을 수호하기 위해 단결했고, 오늘은 발전·혁신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며 "이는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 더 빛을 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케 대통령은 "콜롬비아는 연간 50만 자루의 커피를 한국에 수출하는데, 이를 100만 자루로 늘리는 게 목표다. 육류시장에도 진출하기를 희망한다"며 한국의 관심을 구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께서 한국 기업들이 콜롬비아의 5G 통신사업 등에 더 많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해 달라"며 "5G 등 첨단기술 분야는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이라고 했다.

[백유진 인턴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