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국산 1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전망이다. 정부는 오는 2026년까지 백신 허브 구축을 위해 2조2,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정부는 5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와 서울·세종 정부청사에서 열린 영상 보고대회에서 “2022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을 상용화하고,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시장 세계 5위 달성을 목표로 K-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추진해 나가겠다”며 이같은 내용을 전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과 숙련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총 2조2천억원을 투자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마치고, 2025년까지는 세계 5위의 글로벌 백신 시장을 달성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올해 2차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 2천억원을 확보했으며, 내년부터 2026년까지 2조원의 재원을 추가로 마련할 예정이다.

국산 1호 백신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 백신 개발사에 대해서는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 등 일부 제약사가 하반기 3상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올해 1천667억원을 투입해 임상 3상 비용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 임상 2상의 중간결과가 나오거나 임상 3상 시험계획이 승인된 코로나19 백신 제품의 경우 면역원성·안전성, 성공 가능성을 고려해 선구매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아울러 더 많은 기업이 신속하게 3상에 진입할 수 있도록 임상 승인 기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국가에서 지정한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통해 다기관 통합심사도 추진한다.

정부는 특히 바이러스 벡터(전달체)·재조합 백신 플랫폼보다 개발 속도전에서 유리하고 생산설비 구축에 드는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기술 연구를 범정부적 차원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임상·임상, 원부자재 등을 지원하고 mRNA 백신 개발사 간 컨소시엄을 운영해 생산 역량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주요 선도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생산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미국 이외에도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등과 협력을 강화해 국가 간 협력 파트너십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또 백신 원부자재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서는 한미 간 수요·공급 기업 연계 등 협력을 추진하는 동시에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포럼을 통해 기업 간 접촉·협력을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 지질나노입자(LNP), 뉴클레오시드삼인산(NTP), 일회용백 등의 원부자재는 수급이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와 함께 세계보건기구(WHO)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글로벌 백신 기술이전 허브 및 인력양성 허브 논의에 참여하고, 아시아개발은행(ADB) 등과도 협력해 개도국 생산거점 진출, 인력양성 등도 추진키로 했다.

이 밖에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국제백신연구소(IVI)·라이트 펀드(글로벌헬스기술연구기금)와의 연구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