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지난 8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최근 교정시설 내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에 잡음이 계속되자 기강 확립을 위해 전국 교정기관장들을 15일 전격 소집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2시부터 법무부 내 영상회의실에서 교정본부장과 지방교정청장 4명 일선교정기관장 53명과 영상 회의 시간을 가졌다. 이들 중 수도권 교정기관장 9명은 직접 법무부 청사로 불렀다.
 
박 장관은 최근 잇따른 교정 시설 내 사건 사고에 크게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회에 전국 교정기관 내 기강을 바로 세우고 교정 행정의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까지 거론했다는 것이다.
 
법무부는 최근 한 재소자가 교도소 내에서 동료 재소자에게 각성효과가 있는 진통제를 판매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 재소자가 복역했던 원주교도소에 수사를 의뢰했다. 박 장관은 이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자 진상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청주여자교도소에 복역 중인 ‘국정농단’ 핵심 인물 최서원(최순실서 개명)씨는 진료 과정에서 추행을 당했다며 교도소 관계자들을 고소하는 사건도 있었다.
 
앞서 지난달 초엔 서울동부구치소에 수용돼 있던 임모 씨(48)가 구치소 직원으로부터 정신과 약을 받아 복용한 뒤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가 숨지는 일이 발생해 유족들이 구치소 관계자들을 고소한 일도 있었다.
 

[전화평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