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국제통화위원회(IMFC)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와 인플레이션 우려 등에 따라 금융시장과 국경 간 자본 유출입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9일 홍 부총리가 국제통화기금(IMF)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에 전날 한국 이사실 대표로 참여해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이날 홍 부총리는 IMF의 자본 유출입에 대한 기관 견해 검토를 지지한다고 밝히며 글로벌 금융시장 안정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재정·통화·환율 등 전통적 거시정책을 통해 급격한 자본 유출입에 대응하되, 특정한 여건 아래서는 자본이동 관리 조치도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이다.
 
홍 부총리는 또 IMF 대출제도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이후 저소득 국가의 경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함이 그 이유다.
 
이어 저소득국을 대상으로 하는 양허성 대출(PRGT)을 개편하고, IMF가 대출 재원을 충분히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전환을 비롯한 구조 개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는 미국과 일본, 독일, 중국 등 IMF 이사국 재무장관 등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세계무역기구(WTO)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여해 세계 경제 동향과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IMF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참가국들은 세계 경제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는 것은 긍정적이나 국가 간 불균등 회복이 심화하고 있으며, 금융 부문 취약성도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회복이 가시화할 때까지 확장적 재정·통화정책을 유지하고, 취약계층 선별 지원과 금융 부문 취약성 대응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