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게도 접종할지 여부가 10일 결정된다.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을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게도 접종할지 여부를 10일 결정한다.(사진제공=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은 9일 참고자료를 통해 "내일(10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은 앞서 이번 주 예방접종전문위를 개최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대상 확대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애초 1분기 요양병원·요양시설의 종사자 및 입원·입소자 전체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었으나,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신중 결정' 권고에 따라 만 65세 이상은 우선 접종 대상에서 제외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입증됐으나, 고령층 대상 임상 연구가 부족하다는 게 '신중 결정' 권고의 이유였다.

그러나 최근 영국에서 대규모 조사를 시행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고령층에도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고, 이에 독일·스웨덴·벨기에 등 유럽 각국이 기존의 '보류 입장'을 접고 접종 허용으로 선회했다.

이런 추세에 따라 정부도 만 65세 이상으로 접종 대상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열린 방역당국과 전문가 간 회의에서는 만 65세 이상에 대해서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허용하자는 의견이 우세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앞선 브리핑에서 "자문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유효성에 대한 근거 부족은 영국 자료 등으로 보충해 충분히 접종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을 줬다"면서 "이를 반영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고령층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허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사례도 주기적으로 검토해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질병청은 매주 금요일 오후 임상의사, 법의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열어 중증 이상반응이 백신 접종과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전문가 검토 결과는 그 다음주 월요일 오후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정례 브리핑을 통해 발표된다.

[김민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