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이 백신여권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여권'과 관련해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9일 밝혔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이날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지금 예방접종을 마친 사람들에 대해 소위 '면역 여권', '백신 여권'이라고 하는 그런 움직임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아직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움직임은 없고 예방 접종률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같이 변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단장은 이어 "우리나라도 이에 대해 검토하고 있고 과학적인 근거와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해 정책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도 백신여권 도입과 관련한 정부 차원의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2일 브리핑에서 "국내서도 방대본(중앙방역대책본부)·중수본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실무적인 검토가 상당 부분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백신 여권은 정부가 발급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을 말한다. 유럽연합(EU)과 이스라엘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백신 여권 움직임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8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백신 여권 전략이 특정한 이유로 백신 접종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불공평하다"며 "백신 여권의 요구가 현 체제 속의 불평등과 불공정을 더 각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