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모두발언 중 '교회의 소규모 모임과 행사에서 절반의 감염사례가 나왔다'는 근거를 알려주시기 바란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예배회복을위한자유시민연대(대표 김진홍, 김승규, 이하 예자연)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코로나19 교회발 감염과 관련, 공개 질의를 했다고 5일 밝혔다.

이같은 질의를 한 것은 앞서 수차례 정부 발표의 근거를 알기 위해 정보공개 청구 등을 통해 질의했으나, 지금껏 충분한 답변을 듣지 못 했다는 이유에서다.

예자연 측이 근거 제시를 요구한 정부의 발표는 지난해 7월 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이뤄졌다.

이날 정 총리는 "최근 감염사례를 분석해보면 교회의 소규모 모임과 행사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전체의 절반가량 차지하고 있다"며 전국의 교회를 대상으로 핵심 방역수칙 의무화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규예배 이외의 모든 소모임과 행사가 금지되고, 출입명부 관리도 의무화됐다.

8월 18일에는 수도권 교회를 대상으로 방역 조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19일 0시부터 수도권 지역의 교회에 모든 대면 모임과 행사는 물론 대면 예배를 전면 금지한다는 내용이었다.

예자연 측은 "이러한 정부 발표 이후 교회가 감염원의 원인인 것처럼 보도하는 기사들이 쏟아져 교회에 대한 불신이 높아졌으며, 교회 내부에서도 교회에 대한 조치에 항의하는 교회와 그렇지 않은 교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방역은 모두가 협력해야 할 과제이기에 총리의 발표가 정확한 사실에 근거한 발표라면 수용하겠다"면서도 "만일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이라면 지금이라도 국민에 사과하고 교회에 대한 방역 조치를 다른 감염위험시설과 마찬가지로 형평성 있게 변경해 줄 것을 정중히 바란다"고 요청했다.

끝으로 "3월 15일까지 위 질의에 대하여 충분한 답변이 없으면 부득이하게 법적인 조치를 할 수 밖에 없다"며 총리의 응답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김민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