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시작되는 주간에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발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 속에서 지난해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얼마나 줄었는지도 이 때 드러난다.

정부가 3월 2일 내놓을 추경안에는 코로나19 방역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피해 계층 집중 지원, 고용 충격에 대응한 일자리 대책, 백신 확보·접종을 비롯한 방역 등에 필요한 추가 예산이 포함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재난지원금의 비교. (출처=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앞서 4차 재난지원금 규모에 대해 '19.5조원 플러스 알파(α)'라고 예고했다. 3월 2일 국무회의 의결, 4일 국회 제출, 18일 본회의 처리 등 향후 스케줄도 제시했다. 이러한 일정은 문재인 대통령은 가급적 3월 중에는 재난지원금 집행을 시작해달라는 당부에 의한 것이다.

같은 날 통계청은 지난 ‘1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한다. 산업활동동향은 국내 실물경제 상황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종합적인 동행지표다.

1월에는 코로나19 거리두기 강도가 높아 내수 부문이 취약했으나, 수출 부문에서 호조가 이어지고 있어 경기 회복세가 감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은행은 3월 4일 '2020년 4분기 및 연간 국민소득(잠정)'을 공개한다. 한은은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을 3만 1,000달러대로 추정한 바 있다. 이는 2019년 3만 2,115달러보다 줄어든 것이다.

금융당국은 3월 첫 주에 코로나19 사태 정상화에 대비한 연착륙 방안을 발표한다.

금융당국과 금융권이 3월 말 시한 도래 예정인 대출 만기 연장·이자 상환유예 조치의 6개월 연장에 공감대를 형성한 가운데 추후 연착륙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유예기간 종료 후 차주의 상환 부담이 일시에 집중되지 않도록 다양한 장기·분할 상환 방법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신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