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앞으로 서울 지역에서 학교폭력 가해 학생을 대상으로 훈련·대회 참가를 제한하는 한편 체육특기자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 '학교운동부 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 발표(사진제공=연합뉴스)

최근 체육계에서 학생 시절 당했던 폭행 경험을 고발하는 미투(#metoo)가 연이어 나오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18일 '학교운동부 폭력 예방 및 근절대책'을 내놨다.

이에 따르면 학교폭력 가해 학생으로 조치를 받게 된 학생 선수는 일정 기간 훈련·대회 참가 등 학교운동부 활동이 제한된다. 특히 전학이나 퇴학 조치를 받게 된 중·고등학생은 체육특기자 자격을 잃게 된다.

중학교에서 학교폭력으로 전학 조치를 받은 학생 선수들을 고등학교 입학 시 체육특기자 자격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기 위해 교육청은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 체육특기자의 선발에 관한 규칙'을 개정할 예정이다.

선수 기숙사 사각지대에 CCTV 설치

학교폭력의 사각지대로 꼽히는 기숙사 운영 규정도 정비한다.

대중교통 이용 1시간 이상인 원거리 통학 학생 선수 대상으로만 기숙사를 운영하고 초·중학교는 기숙사 운영을 금지하기로 했다. 학교장은 기숙사 입사생들을 대상으로 월 1회 폭력·성폭력·안전사고 예방교육과 상담을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학생 선수 기숙사 내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할 경우 가해 학생 선수와 지도자는 즉시 분리 조치에 따라 퇴사 조치 되고 기숙사 입사가 제한된다.

이밖에 오는 5월 '학교체육진흥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출입구 등 기숙사의 사각지대에 폐쇄회로(CC)TV가 설치된다.

매년 7월에 실시하는 '학생 선수 인권실태 전수조사'는 3월로 앞당겨 관내 모든 초·중·고등학교 학생 선수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실태조사를 통해 신고된 사안은 조사 후 관련 법령에 따라 피해자 보호와 가해자 처벌 조치를 할 계획이다.

지도자 징계 강화…고의 성폭력 시 해고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비위행위에 대한 징계도 강화된다.

새 징계기준에 따르면 학생 선수 대상 성폭력은 비위 정도가 약해도 해고되며 신체 폭력의 경우 고의가 있다면 비위 정도가 약해도 역시 해고된다. 언어폭력은 고의가 있다면 비위 정도가 약해도 중징계에 처한다.

폭력과 성폭력 사안은 징계 감경 대상에서 제외되며 최초 징계 후 같은 사안으로 또 징계에 회부되면 가중 처벌된다.

[김민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