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1년동안 교회발 감염 비중은 실제로 7.7%지만 국민들은 44%에 달하는 것으로 예상했다.(사진=연합뉴스)

교회 신뢰도 1년 새 11%p 하락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의 책임을 한국 교회에 떠넘기는 모양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21일 국내 코로나19 감염 확인 이후 1년 동안 전체 확진자 3만3,223명 중 45.4%가 집단감염으로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종교시설이 1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사이트에서도 해당 보도자료 제목을 '1년간 코로나19 집단감염이 45.4%…종교시설이 가장 많아'로 잡았다.

이뿐만 아니라 발표자료에는 감염 우려가 큰 다중이용시설의 감염비중을 언급하지 않고 항목별로 나눴다. 요양시설 13%, 의료기관 8%, 체육•여가시설과 교육시설 각 4% 등으로 표기해 종교시설발 감염비중을 상대적으로 부각시켰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화면 캡처

하지만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의료와 요양시설, 체육시설 등을 묶으면 집단감염에서 32%를 차지한다. 전체 비중으로 따져도 약 14.5%로 종교시설발 감염의 두 배에 달한다. 정부가 종교시설을 타깃으로 삼았다는 의혹을 피하기 어려운 이유다.

심지어 종교시설발 감염비중 17%는 집단감염 45.4%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다. 전체 비중에서 보면 7.7%로 현저히 감소한다.

한 리서치 전문가는 “조사결과 중 특정 값을 강조하고 싶을 때 이러한 트릭을 쓴다"며 "전체에서 일부만 떼어 부각시키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언론에서 질병관리청의 자료를 대부분 그대로 받아썼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발생 1년…교회·요양병원 등 집단감염이 45% 차지’, ‘코로나 1년 주요 감염경로 집단발생이 최다...교회·신천지 순’이라는 제하의 기사로 교회에 책임을 물었다.

이러한 왜곡된 보도는 국민들이 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는 데 한몫했다. 최근 교회발 감염이 발생하면 언론이 집중 보도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들은 교회발 감염이 전체에서 44%가량 차지한다고 추산했다. 실제 종교시설발 감염비중 7.7%와 비교하면 6배 가까이 차이나는 셈이다. 국민들이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교회가 깊게 연관이 돼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이 같은 왜곡된 시각은 한국 교회 전체에 대한 혐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온라인 상에서는 ‘개독교’라는 비하 발언은 물론, ‘죽든지 말든지 교인들 모두 교회 안에 가둬 놓고 못 나오게 해야 한다’, ‘교회 전부 불 싸질러야 한다’ 등 전체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인 표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목회데이터연구소가 낸 '코로나19 정부 방역 조치에 대한 일반 국민평가 조사' 결과를 봐도 마찬가지다.한국 교회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76%인 반면 '신뢰한다'는 응답은 21%에 그쳤다. 지난해 1월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실시한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조사' 당시 응답비율이 32%인 점을 감안하면 1년 새 11%p가 하락했다.

한국교회연합은 이에 대해 “교회는 어느 사회단체나 시설보다 더 철저하고 선제적으로 방역 수칙을 준수해 오고 있다”며 “이런 사실은 외면 한 채 잘못된 용어 선택과 표현으로 기독교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키는 일부 언론의 행위를 중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유창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