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백신 순차도입. 요양병원-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부터 접종.(사진출처=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9월까지 전 국민의 70%에 대해 백신 접종을 완료키로 했다.

특히 다음 달부터 백신이 들어오면 요양병원이나 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시작으로 접종을 시행해 오는 11월까지는'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단 목표다.

정부는 이와 함께 방역 필수 인력인 역학조사관을 지속해서 확충하고, 하루 검사 역량도 24만건까지 확대하는 등 '3T 전략'(검사-추적-치료)도 강화할 방침이다.

코로나19 접종 통합시스템 구축·관리

질병관리청은 25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도 업무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화상으로 보고했다.

먼저 질병청은 내달 시작될 코로나19 백신 무료 예방접종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및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개별 제약사와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총 5,600만명 분을 확보했다.

이외에 노바백스와도 2,000만명분을 추가로 들여오기 위한 계약을 거의 완료한 상태다.

계약이 체결되면 총 7,600만명 분을 확보하게 되는 것으로, 이는 전 국민의 약 1.4배에 달하는 양이다. 이에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1분기 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를 시작으로, 2분기에는 65세 이상과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 및 성인(19∼64세) 등에 대한 접종을 진행한다.

백신은 전국 약 250곳에 설치하는 접종센터와 1만여 곳의 의료기관에서 맞을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집단생활시설 거주자 등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한 별도의 전담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백신 수급관리나 접종 안내, 사전 예약, 접종 등록, 이상반응 감시 등 전 과정을 면밀히 관리할 방침이다.

예방·관리 대응도 강화

질병청은 코로나19 방역 체계도 재정비한다.

질병청 관계자는 "집단면역 달성 전까지 방역 역량을 극대화하고 철저한 진단 검사 및 입국 관리를 통해 코로나19를 조기에 발견해 확산을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공공·민간 검사기관의 역량을 확충해 코로나19 검사를 하루 최대 24만건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방역 최일선 현장의 역학조사관 인력 역시 보강한다. 지난해 325명 수준이던 역학조사관을 385명으로 60명 더 늘릴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를 조기 극복해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