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형중심 벗어나 신앙 본질 집중
초대교회 신앙 따라 공공선 추구
시대 변화 따른 새로운 전략 모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전 분야에 걸쳐 큰 파장을 일으키며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한국 교회도 예외일 수 없다. 교회의 존립 위기가 거론되면서 암울한 전망까지 나온다. 한국 교회의 미래는 과연 절망적이기만 할까.

미주 한인교회에서 사역하는 기독교 지도자들은 저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교회의 미래’에서 “오히려 코로나19는 교회 본질과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다만 지금의 사태를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교회의 미래와 운명이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코로나19로 텅빈 예배당 (사진출처=연합뉴스)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12명의 공동저자들은 코로나19 이전부터 교회들이 간과했던 신앙의 본질을 성찰하는 데서 그 답을 찾아간다. 이중 하나가 주일 성수에 대한 개념이다. 저자 정요석 목사(세움교회)는 “일부 사람들은 주일에 공적 예배를 드리면 주일 성수를 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주일 성수는 주일 공예배보다 더 넓은 개념”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예배당에서의 주일 공예배를 신앙생활의 전부로 여겨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교회의 미래> 미주성시화운동본부 엮음 / 동연

평상시 가정과 직장 등 삶에서의 예배를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코로나19로 인해 공예배가 중단되거나 축소돼도 충분히 신앙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

무엇보다 외형중심에서 벗어나 신앙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는 게 저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평소 건물과 예배당 등 외형에 치중했던 것이 지금까지의 교회의 자화상이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작은 교회들은 건물 임대료 부담 등의 문제로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이제부터라도 건물에 매이지 않고 무엇이 참 교회인지 교회가 스스로 질문해 볼 시점이라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박동식 교수(미주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과)는 “무엇으로 질병의 공포와 고통에 놓인 이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줄 것인지를 교회들이 스스로 질문해야 한다”며 “그런 고민이 목회의 일부가 되는 교회는 아파하는 이들의 진정한 이웃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특히 코로나 사태는 교회가 지닌 공적인 책임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저자들은 '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한국교회가 당면한 우선 과제로 꼽으며 사회적 고난에 응답하는 교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사회를 위해 공익을 실천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사명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민종기 목사(충현선교교회)는 “기독교가 안착하기 시작한 초대교회 시절 안디옥에서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기독교인들은 로마인들처럼 도망가지 않고 아픈 이웃을 돌보며 희망을 북돋워 주었다”며 “150년에서 350년 사이 기독교 인구가 로마인구의 0.07%에서 52.9%로 급성장한 데는 기독교인들의 이런 헌신적인 돌봄이 선교로 연결된 것”이라고 오늘날 한국교회 공공성 역할을 강조했다.

본질회복과 동시에 또하나 교회에 요구되는 것은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대비다. 온라인과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교회에도 필요하다는 게 교계 전문가들의 제언이다. 인터넷 가상공간을 복음의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등 지금까지 축적됐던 지식과 경험을 넘어선 새로운 발상이 목회와 선교 현장에도 적용돼야 한다는 것.

일명 ‘스마트 선교’로 불리는 인터넷을 통한 선교는 2018년 말부터 이미 본격화했다. 광범위하고 더 빠르게 정보를 전달시킬 수 있는 활로가 트이면서 세계 곳곳에 복음이 전해지는 속도나 선교 방법도 다양해졌다. 고승희 목사(아름다운 교회)는 "스마트선교를 통해 더 많은 대상에게 복음을 전팔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포스트코로나시대 목회에 적극적으로 적용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예배와 선교 지형의 변화는 오히려 개인과 교회공동체의 신앙이 새롭게 정립되는 계기로 작용될 수 있다.” 저자들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본질에 집중하고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 이것이 포스트코로나시대 한국교회가 나아갈 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