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우 박사 ⓒ데일리굿뉴스 
부모공경의 효는 인간본연의 도리이고, 하나님의 절대명령이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너는 센 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니라”(레 19:32).

효는 유교의 전유물이 아니다. 공자 이전 약 1000년 전의 십계명 중 제5계명은 부모공경을 명령한다. 부모 어른 스승의 공경은 잘되고 장수하는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가 된다(엡 6:2~3).

성경에서 ‘공경하다’는 뜻의 히브리어 ‘카베드’는 명령어로 사용할 때는 공경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과 부모뿐이다. 성경적인 공경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최성규 ‘효신학개론’ 참조).

1) 하나님께 하듯 부모를 대해야 한다. 십계명의 제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에서 ‘공경하라’의 히브리어(카베드) 동사는 ‘존경하다’, ‘영광되게 하다’, ‘깔보지 않는다’, ‘무겁다’, ‘존귀하다’라는 뜻이다.

이 단어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잠 3:9). 즉 자녀는 부모를 하나님을 경외하듯 부모를 하나님의 대리자로 섬겨야 한다.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레 19:3).

2) 부모를 기쁘게 해드려야 한다. 대개 자식들은 부모에게 끊임없이 염려를 끼친다. 가능한 한 염려와 근심을 덜어드리고, 대신 부모로서 뿌듯한 기쁨과 보람을 얻도록 해드려야 한다.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 23:25).

3)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부모에게 하는 효는 부모의 사랑과 은혜를 진심으로 깨닫고 마음으로부터 감사·보답하는 행위다(딤전 5:4).

4) 부모를 모셔야 한다. 십계명은 연로한 부모를 모시는 ‘성인’에게 주신 계명이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 안에는 나이든 부모를 보살피며 그분들이 필요를 공급하라는 명령이 포함됐다. 부모가 자녀의 육적 정신적 물질적 도움을 필요로 할 때면 언제든지 도와드리는 것까지 말한다.

5) 웃어른을 공경해야 한다. 구약성경은 친부모뿐만 아니라, 종종 웃어른이나 스승들도 ‘아버지’로 호칭한다(왕하 2:12; 13:14). 따라서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친부모와 친척이나 스승, 웃어른도 함께 공경하라는 뜻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