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우 박사 ⓒ데일리굿뉴스
성경적 효 운동은 한글로 ‘효’, 그리고 영어식 발음 ‘HYO’를 병기한다. 즉 효(HYO)란 ‘노소간의 하모니’(Harmony of Young and Old)이다.

현대의 효는 관계의 하모니로 윗사람은 아랫사람을 사랑하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공경하는 것에서 출발해 세대·지역·계층 간 서로 하모니를 이루는 것이다.

이를 성경적·우주적 효로 확장하면 하나님 아버지와의 하모니, 부모·어른·스승과의 하모니, 어린이·청소년·제자와의 하모니, 가족과의 하모니, 나라·국민과의 하모니, 자연·환경과의 하모니, 이웃·인류와의 하모니를 이루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를 닮는 삶이다.

성경적으로 큰 효는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 하나님과 하모니를 위해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는 효’이다.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겨야 한다(출 20:3, 23:25~26). 인류 조상의 족보를 보더라도 “…그 위는 셋이요 그 위는 아담이요 그 위는 하나님이시니라”(눅 3:38)고 했다.

인간이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최고의 복이요, 구원의 완성이다(갈 4:6~7). 따라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부모공경 없는 신앙은 죽은 신앙이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김은 성경적 효의 뿌리요, 완성이다.

무릇 사람은 사람의 본분을 알고 그 본분과 사명을 지키며 사는 것이 옳은 삶이다. 하나님은 사람의 본분에 대해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전 12:13~14)고 하셨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김에 대한 구체적 사명은 다음과 같다. 1.창조주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 되심을 믿음(믿음생활화, 사도신경). 2.하나님을 아버지로 예배(예배생활화). 3.하나님 아버지께 기도(기도생활화, 주기도문), 4.하나님 아버지의 말씀과 계명 순종(말씀생활화), 5.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을 땅 끝까지 전파(전도생활화). 6.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영적 순결 유지(거룩한 삶). 7.하나님 아버지를 경외하고 삶의 최우선화(경외). 8.하나님 아버지께 영광 돌리는 자녀로의 삶(영광). 9.하나님 아버지의 나라 소망(소망). 10. 하나님 아버지를 위한 고난을 인내한다(충성).

코로나19시대에 더욱 하나님을 아버지로 잘 섬기는 큰 효를 실천하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