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석 슈퍼 여당, 더불어민주당의 새 수장 이낙연 신임대표 체제의 막이 올랐다. 경선 과정에서 '위기 극복의 리더십'을 내세운 이 대표는 국난 극복과 민생 지원에 방점을 찍고 당을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제4차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자가격리 중인 이낙연 당대표 후보(기호1번)가 영상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대표로 국무총리 출신 5선의 이낙연 의원이 뽑혔다.

이 신임 대표는 2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된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60.77%의 득표율로 김부겸 후보(21.37%), 박주민 후보(17.85%)에게 40%포인트가량 앞서며  '대세론'을 입증했다.

이 대표는 대의원(57.20%), 권리당원(63.73%), 국민 여론(64.02%), 일반당원(62.80%) 등 당심·민심에서 60% 안팎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위기를 안정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당심이 '위기 극복 리더십'을 내세운 이 대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대표의 연고지인 호남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층인 친문 표심이 이 대표에게 쏠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 대표는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코로나 전쟁에서 승리하고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코로나 전쟁 승리와 민생 지원, 포스트 코로나 준비, 통합의 정치, 혁신 가속화 등 '5대 명령'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그렇게 함으로써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한 토대를 쌓겠다"고 다짐했다.

유력 대권주자인 이 대표는 대선에 출마할 경우 중도 사퇴해야 한다. 6개월 10일에 불과한 임기 동안 176석의 '슈퍼 여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도 뒷받침해야 하는 책무를 안게 됐다. 21대 국회 초반 민주당이 '입법 독주' 지적을 받았던 만큼 야당과의 협치나 건강한 당정청 관계도 숙제다.

이 대표는 대야 관계와 관련해 "국난을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려면 국민의 힘을 모아야 한다. 그 일에 여야와 진영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원칙은 지키면서도 야당에 양보할 것은 양보하는 '원칙 있는 협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 측 관계자는 30일 "이 대표는 협치를 반드시 이뤄야 한다는 의견"이라며 "이는 선택이 아닌 상수"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양쪽에 모두 인연이 깊은 이 대표의 취임을 계기로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회동이 성사되리라는 기대도 고개를 든다.

한 당직자는 "조만간 이 대표의 김 위원장 예방을 시작으로 협치 노력이 구체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신임대표는 언론인 출신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인연으로 정계에 입문했으며 국회의원, 전남지사를 지낸 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발탁돼 2년 7개월간 재임해 1987년 민주화 이후 최장수 총리 기록을 세웠다.

최고위원으로는 김종민(재선·19.88%) 의원, 염태영(13.23%) 수원시장, 노웅래(4선·13.17%) 신동근(재선·12.16%) 양향자(초선·11.53%) 의원이 뽑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