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와대 참모들이 일괄사표를 제출한 가운데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절반만 교체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사표를 낸 6명의 고위급 참모 가운데 절반을 교체했다.

부동산 사태 등으로 인한 민심 이반을 돌리기 위해 비서실장 및 비서실 산하 수석들 전원 사표라는 '충격요법'을 꺼내 든 것을 고려하면 쇄신 폭이 너무 작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교체에서 제외된 참모들도 언제든 추가로 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는 반론도 있다. '반쪽 쇄신'이 아닌 '순차 교체'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7일 일괄사표를 제출한 참모들 가운데 가장 관심을 모았던 노영민 비서실장을 비롯해 윤도한 국민소통수석과 김외숙 인사수석은 이날 발표된 교체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 세 명의 거취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대통령의 인사권에 관한 사항이라 답변하기 어렵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분간 이들을 유임시키기로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에 대한 민심 악화가 계속된다면 언제든 대대적 인사교체 카드를 꺼내 들 수 있으며, 이날의 수석 3명 교체는 인적쇄신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에 불과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청와대에서도 이들이 낸 사표에 대해 문 대통령이 '반려한다'는 표현은 쓰지 않았다. 언제든 사표를 수리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임명된 최재성 정무수석·김종호 민정수석·김제남 시민사회수석이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라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부동산 민심을 의식해 인사를 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우선 최 수석은 올해 3월 재산공개 당시 본인 명의의 서울 송파구 근린생활시설 전세권과 배우자 명의의 송파구 다세대주택 임차권을 신고해 무주택자 신분이었다.

김종호 수석도 지난 3월 재산공개 당시 본인 명의의 서울 동작구 아파트(6억원)를 신고한 1주택자였다.

김제남 수석도 4월 수시 재산공개 당시 본인 명의의 서울 은평구 다세대주택(2억3천800만원) 한 채만 갖고 있다고 신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