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한국교회 위기
근본적인 성찰과 문제 점검 필요
‘교회의 공공성 회복’ 급선무


복음의 빛을 잃어가는 시대, GOODTV가 사회와 교회의 치유·회복을 위한 연중캠페인 '주여, 이 땅을 치유하소서'를 전개한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전 세계가 전례 없는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회는 그 어느 때보다 큰 도전을 받고 있다. 이에 GOODTV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의 당면 과제를 살펴보는 특집 프로그램 <주여, 이 땅을 치유하소서>를 마련했다. 제1편으로 ‘코로나 팬데믹과 한국교회의 대응’이라는 주제 아래 박종순 원로목사(충신교회), 손봉호 교수(고신대 석좌교수)를 비롯해 이정기 목사(신나는교회, 백석대 영성훈련원장), 정재영 교수(실천신대원)가 패널로 참여해 한국교회 현주소를 진단했다. 사회는 나성오 교수(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가 맡았다.
 
 ▲GOODTV가 특집 프로그램 <주여, 이 땅을 치유하소서>를 방영한다. 사진 왼쪽부터 실천신대원 정재영 교수, 고신대 손봉호 석좌교수, 백석대 나성오 교수, 충신교회 박종순 원로목사, 신나는교회 이정기 목사.ⓒ데일리굿뉴스

사회자 나성오 교수 :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6개월이 지난 지금, 한국 사회는 물론 교회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박종순 목사(이하 박) : 코로나가 전 세계를 덮쳤다. 오만한 인간의 문명을 질타하고 계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바벨탑을 쌓았던 옛날 사람들처럼 현대문명과 과학이 바벨탑을 쌓고 있다. 하나님이 코로나를 통해 주시는 메시지를 교회가 들어야 하고 세계가 들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이정기 목사(이하 이) : 성도들 입장에선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의 섭리를 믿어야 한다. 모든 주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신앙이 중요하다. 왜 이런 사태가 벌어졌는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깨닫기 위해 힘써야 하는 순간이다.
 
사회자 : 코로나19로 인해 예배가 중단되고, 정부로부터 교회 행사·모임을 제재 받는 등 한국교회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교회로서는 상당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어떻게 보는가.
 
손봉호 교수(이하 손) : 교회로서 모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는 우리가 앞으로도 잘 지켜야 하는 것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방역에도 더욱 힘써야 한다. 예배에 모이더라도 방역지침을 잘지켜서 한 사람의 생명이라도 살려야 한다. 교회는 방역을 잘 지켰지만, 신천지 때문에 엄청난 사람들이 감염돼 죽었다. 신천지는 이단이지만 기독교에서 파생했다. 정부나 국민 입장에서 보면 '기독교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종교탄압을 이야기하기 전에 교회가 본질을 회복하는 성찰의 기회로 삼고 방역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 목회를 하는 입장에서는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소모임 금지 등 행정명령 시 회의조차 못하게 제재한 것은 방역정책의 형평성에 의문이 드는 부분이다. 게이클럽에서 집단감염이 발발했을 때 정부 조치와 비교해보자. 당시 정부는 확진자 동선을 자세히 공개하지 않고 감염이 발생한 해당 업소만 제재를 가했다. 또 기독교만이 아닌 타종교에서도 감염자는 발생했는데, 그럼에도 다른 타종교 포함 없이 교회만 콕 집어 행정명령을 내린 건 불합리하다.
 
정재영 교수(이하 정): 교회 역시 공적 기관의 하나로 정부시책에 따라야 하는 건 맞다. 다만 형평성 측면에서는 정부 조치에 아쉬운 부분이 분명 있다. 성급한 결정이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종교 자체를 가볍게 여기는 듯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클럽 등 유흥업소·가게점포는 생업과 직결된 곳이라 지나치게 통제할 수 없다고 여기지만, 종교활동은 부차적이고 안 모여도 된다는 인식이 있어 이런 결정을 내린 게 아닌가 싶다. 공동체 간 교제가 이뤄지는 소모임이 교회에서 예배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말이다.
 
박 :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이 시대에 대한 교회의 사회적 책임이 있다. 그렇기에 교회가 방역에 더욱 만전을 기울여야 하는 건 틀림없다. 그러나 교회가 코로나 확산의 주범인 것 마냥 비쳐지는 건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다. 예배를 드리지 말고 모이지 말라고 해서 예배를 안 드릴 수는 없다. 방역에는 적극 협력하되 교회가 정부의 통제나 권력에 너무 휘둘려서는 안 된다.
 
사회자 : 그렇다면 코로나 발생 직후부터 지금까지 한국교회 대응을 평가해달라.
 
이 : 소형교회의 경우 여건이 여의치 않아 방역에 다소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보니 소형교회 사이에서 감염자가 발생했는데, 그래도 교회가 방역을 잘해왔다고 생각한다. 몇몇 교회에서는 확진자가 현장예배에 참여했는데도 감염자가 나오지 않는 등 방역 우수사례까지 존재한다. 모든 성도가 마스크를 쓰고 발열체크나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방역에 최대한 애쓰고 있다. 코로나 극복이란 과제 앞에서 한국교회는 빛 된 사명을 감당하고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
 
손: 우리 사회에 필요한 부분을 교회가 한걸음 앞장서 지원했으면 어떨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예컨대 기도원이나 수련원을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수용소로 제공하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지원에 적극 동참한 교회가 다수지만, 한국교회가 전반적으로 나서서 좀 더 일했으면 좋았겠단 생각이 든다. 사회의 필요한 부분을 먼저 파악하고 봉사하는 것이 기독교다운 모습이다.
 
사회자 : 교회 차원에서 방역에 적극 동참해왔음에도 코로나 이후 교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오히려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손 : 우리 사회가 한국교회를 불신한다는 사실은 상당히 안타까운 대목이다. ‘왜 교회가 사회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해봐야 할 때다. 이제 교회가 사회의 신뢰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보다 정직하고 공공성을 보여야 한다.
 
박 : 앞으로도 교회는 사회로부터 계속 비판받을 것이다. 비난 받을 일이 있으면 겸허히 수용하고 고치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보이는 게 중요하다. 그동안 교회는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하고, 개교회 주의와 교회 성장을 추구하는 경향이 컸다. 과연 이것이 옳은가를 자기 검열해야 할 시점이다. 많은 이들이 교회를 비난하고 멸시할 지라도 교회는 이를 수용하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초점을 둬야 한다. 활로가 열리지 공격과 방어는 전쟁만 될 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회는 공격을 받으면 원인을 파악하고 극복과 치유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정 : 결국 코로나 사태를 통해 느낀 건 교회가 사회와 제대로 소통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관계성이 없지는 않다. 교회가 세상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면 복음을 전하기 어렵다.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개인 영역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공적인 책임을 다하는 교회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특집 프로그램 <주여, 이 땅을 치유하소서> 방송 모습.ⓒ데일리굿뉴스

사회자 : 신뢰를 받아야 할 교회가 지탄의 대상이 된 데는 교회가 공공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이란 말들이 많다. 교회의 공적 역할이 대두되는 이유다.
 
박 : 공교회·공적신앙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교회의 공공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교회는 자기가 속해있는 사회와 분리될 수 없다. 우리 사회와 이웃의 문제를 외면해서도 안 된다. 공공성을 회복하고 타인을 섬기며, 나누고 베푸는 것이 ‘십자가 신앙’의 핵심이다. 말없이 베풀고 이웃사랑을 실천하자.
 
정 : 여전히 우리는 이웃사랑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 특히 전염병 확산과 같은 극한 상황에서는 사회적 갈등이 심해지기 쉽다. 고용 불안정에 빈부격차가 심화되는 등 소외되거나 지친 사람들이 많이 생겨날 것이다. 그렇기에 교회는 더욱 이웃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교회의 공공성 얘기할 때 신앙이 사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공적인 영역까지 확장된다. 하나님은 사적인 영역에만 계신 분이 아니다. 기독교인들만의 신앙이 아니라 교회 밖에 일반 사람에게도 영향을 줘야 한다.
 
사회자 : 그렇다면 한국교회가 공공성을 회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 : 실천이 우선이다. 교회가 무엇보다 이웃을 위해 헌신하며 봉사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특히 복지 사역의 경우 지속성이 중요하다.
 
손 : 초대교회는 전염병이 창궐했을 당시 나서서 환자를 돌봤다. 이에 감동받고 예수를 믿는 사람도 늘었다. 성경에서 말한 것처럼 가장 약한 자를 돌본 것이다. 결국 한국교회 공공성 회복의 답은 성경에 있다.
 
이 : 공공성 회복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기초를 두고 있다. 올바른 관계 속에 살게 되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초대교회는 하나님의 축복을 사람들에게 흘려보냈다. 또한 자기 재물을 자기 것으로 여기지 않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로 향했다. 교회는 나눔의 공동체로서 믿지 않은 사람들이 교회의 착한 행실을 보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역사가 일어났다.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먼저 건강해지고 나눔을 실천하는 등 교회가 선한 일에 힘쓴다면 공공성과 신뢰를 모두 회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최상경·하나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