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가와 우유업계가 원유가격 협상 시한을 다음 달 21일까지로 연기했다.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팽팽히 맞선 탓이다.
 
 ▲낙농가에서는 1ℓ당 21~26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유가공업체들은 동결 혹은 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낙농진흥회는 30일 오후 낙농가와 우유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낙농가와 우유업계 대표들은 다음 달 7일 원유 기본가격조정협상위원회 회의를 열어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양측은 지난달 말부터 5차에 걸쳐 회의를 열어왔지만,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어 합의안을 쉽게 도출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원유의 기본 가격은 통계청에서 매년 5월 발표하는 우유 생산비의 10% 범위에서 정해진다. 우유 생산비 증감률이 ±4% 미만이면 2년마다 협상이 이뤄진다. 지난해에는 우유 생산비가 2017년 대비 1.1% 증가해 협상이 없었기 때문에 올해는 반드시 협상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낙농가는 지난해 생산비가 오른 만큼 ℓ당 21∼26원을 올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농가 측은 2017∼2019년 증가한 생산비 누적 금액인 ℓ당 23.87원에 ±10%를 적용한 21∼26원을 인상 범위로 보고 있다.

반면, 우유업계는 원유 가격을 인하하거나 최소한 동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흰 우유 생산으로 인한 적자 폭이 작지 않고, 특히 올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우유 소비가 위축돼 원유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개학이 상당 기간 연기되면서 우유 급식이 중단돼 우유업계가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다음 달 21일까지 추가 협상을 하기로 했지만, 양측의 입장 차이가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