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만 기자2018-10-18

오늘날 '영상' 없는 일상을 설명할 수 있을까. 은막과 브라운관을 통해서 접해야 했던 영상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볼 수 있게 됐다. 요즘 세대는 글로 '읽는' 것보다 영상으로 '보는' 것이 익숙한 세대다. 바야흐로 우리는 '영상 언어'의 시대를 살고 있다. 40여 년간 영상을 제작하고 또 가르쳐온 서초방송아카데미 최종덕 원장은 '영상 언어'는 이제 만국의 공통어로 영상경쟁력을 갖춘 사람들이 세상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만국의 공통어 ‘영상’ “지난 1000년 최고의 발명은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입니다. 인쇄술을 통해 지식의 유통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어요. 그 덕분에 르네상스가 시작됐고 과학과 산업혁명까지 일어났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영상’이 인쇄술을 뛰어넘는 강력한 소통의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최 원장은 영상의 힘에 대해 강조했다. 영상이라는 도구가 있으면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별히 누구나 영상을 만들고 또 그것을 공유할 수 있는 이 시대는 선교와 전도에 있어서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방송국 같은 기존의 거대 플랫폼이 경계가 사라지고 있어요. 이제 유튜브를 통해서 누구나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시댑니다. 자본이 없고 규모가 작아도 '영상 언어'만 이해하고 있다면 어디서나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영상을 통해 언어와 문화가 다른 수천, 수백만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복음 전도에 있어서 커다란 기회가 온 셈이죠.” 그는 영상으로 주변의 가까운 이웃들 섬기고 복음을 전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개척교회의 경우는 영상을 통해 마을을 하나로 묶는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교회가 나서서 마을의 식당을 소개하고 마을 사람들의 삶의 현장 구석구석을 찾아와 관심을 보여주고 그것을 영상으로 공유하는 ‘마을방송국’의 역할을 개척교회가 해준다면 그 교회는 반드시 사람들의 마음을 얻어 개척에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영상'이 경쟁력이다 영상제작은 선의와 아이디어만 가지고 가능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거대한 자본이 만들어낸 훌륭한 영상에 익숙해져 있다. 조악한 영상은 곧바로 외면당하는 것이 현실이다. 유튜브상에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있지만,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은 극소수다. 그래서 그는 '영상 언어'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와 지식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최 원장은 "요즘 영상을 보는 눈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단순히 영상 자체를 만드는 것 이상이 필요해요. 그러자면 영상을 잘 아는 전문가에게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이 '영상'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영상을 배우기 어렵고 비싸다는 고정관념 때문이다. 방송 및 영상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서초방송아카데미는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국가 기간전략산업 영상제작 분야 국비 지원 아카데미로써 본인의 의지만 확고하다면 교육비는 물론 훈련 장려금까지 지원받으며 영상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는 꿈을 찾는 사람, 재도약이 필요한 사람, 그리고 목회와 사역의 강력한 도구를 찾는 이들이 아카데미를 찾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대원 졸업생의 절반 정도가 일이 없어서 쉬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이분들이 전문가에게 6개월 정도 집중적으로 영상을 배우면 본인들의 신학적 지식과 접목이 되어서 영상선교의 최전선에 서서 일할 수 있어요.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갖게 되는 거죠. 영상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영상선교의 꿈을 성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초방송아카데미가 제공하는 커리큘럼은 홈페이지(http://sc-academy.net)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위클리굿뉴스 8월 19일, 37호 기사)

홍의현 기자2018-07-16

GOODTV와 함께 <비츠로포럼>을 설립 한국교회 제2의 부흥을 위한 사역을 시작한 사단법인 새길과새일의 최서형 이사장을 만나 한국교회의 문제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에 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Q 최근 <한국교회에 한방을 먹이다>란 신간도서를 발간하셨다. 어떤 도서인지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A 한의학은 증상을 치료하는 게 아니라 근본 배경을 치료한다. 제목은 한의학의 좋은 솔루션을 한국교회에 제시한 것이다. 근원을치유할 수 있는 의학적인 해석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Q 오랜 기간 한국교회는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주된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A 심각성은 공감한다. 미래도 어둡고 어떤 문제냐 핵심이 뭐냐는 건 다 다르다. 환자를 보며 찾아냈다. 우리나라에는 소화기관은 더럽고 썩어있는 사람이 많다. 폭식, 야식, 독성음식 그런 것을 먹으면서 소화는 잘 된다. 마구 먹어도 소화가 잘 된다. 근데 속은 썩고 피는 탁한 겉과 속이 다른 위장병이 있다는 걸 발견했다. 이게 한국교회의 문제다. 속 사람은 썩어 있거나 더러운데 겉은 경건하고 깨끗하거나 아무렇지 않은 속과 겉이 다른 모습이 핵심이다. 왜 겉과 속이 다른 위선적 모습을 교인들이 드러내게 됐느냐는 이유를 분석했고, 분석을 통한 솔루션을 책에서 제시했다. Q 수많은 목회자와 성도, 교회, 연합단체들이 각자의 모습으로 위기를 탈피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뚜렷하게 개선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한국교회 위기 탈피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A 한국 교인들과 교계 지도자들이 성격이 나쁘거나 본질이 잘못된 것이 아니다. 가장 큰 것은 말씀교육에 문제가 있었다고 본다. 우리 국민은 어릴 때 교육이 주입식 입시교육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도 그렇게 했다. 말씀이 지식으로만 되고 몸으로는 체득되지 않은 모습이 위선으로 나타난 것이다.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사랑을 실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면서 사랑 타령에도 사랑을 하지 않는 교회, 그게 사회의 눈에 보인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사랑을 세상에 나타내는 게 어려운 건 아니다. 그길은 말씀에 힌트가 많이 나와 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는 대목에서 그런 행태를 분석해보면 특징적 문제를 밝히고 있다. 결국 사랑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걸 교회가 훈련시키는 과정에서 적용하고, 에베소서에 몸에서 배우라고 돼 있다. 사랑 안에서 하나를 이룬다고 돼 있다. 우리 사람들은 이분법에 익숙하다. 반복과 배타, 자기 것 추구, 그런 것이 되다 보니 개교회주의, 이기주의, 기복주의, 이런 문제가 생긴다. 악이 선이 되는 통전적인 생명섭리를 배워야 한다. 한국교회에 통전 생명관이란 패러다임을 가르치고 적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Q 최근 GOODTV와 함께 <비츠로포럼>을 설립해 한국교회 제2의 부흥을 위한 사역을 시작하셨다. 이 사역의 의미와 앞으로의 계획은. A 지금의 한국교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막다른 골목에 와있다. 사회로부터는 배타되고 캡슐화되고 변화의 동력은 없고 청년세대는 예수를 부끄러워하고 미래도 어둡다. 이제는 빨리 바꿔야 한다. 더 늦으면 안 된다. 입체적이고 통전적인 프로그램으로 한국교회를 다시 교육해야 한다. 그런 인물을 양성하고 한국교회에 퍼뜨리면서 재무장해야 한다. 그러면 한국교회는 다시 변화된다. 교육과 연구 작업, 포럼을 통해서 퍼뜨리는 물결을 이루는 일을 하고 싶다.

조준만 기자2018-08-05

신간 을 출간한 팀하스 하형록 회장. 그는 책을 통해 다음과 같이 도전했다. 하나님은 우리의 입술이 "Done(다 했습니다)", "Finished(다 이뤘습니다)"와 같은 말을 하기를 원하십니다. "다 했습니다"라고 말하는 삶을 사십시오. 예수께서 그렇게 하셨습니다. 미국 최고의 건축설계회사 중 하나인 '팀하스(TimHaahs)'의 하형록 회장. 성공가도를 달리던 그는 서른 둘의 나이에 ‘심실빈맥’으로 생사를 오가게 된다. 보험은 바닥나고 집도 차도 다 모두 잃었다. 29세의 나이에 미국 최고 설계회사의 중역이었던 남자는 천국에서 지옥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필사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었고 그 가운데 하나님을 만나 완전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거듭났다. 심장이식을 앞두고 그는 자신에게 꼭 맞는 심장을 다른 이에게 양보했다. 이후 ‘이웃사랑’을 목표로 하는 ‘팀하스’를 창업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워냈다. 그는 사업뿐만 아니라 저술과 목회활동을 병행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최근 펴낸 <W31>에서 그는 ‘성경대로 세상사는 지혜’를 말한다. 그는 성경이 말하는 지혜대로 살면 당당히 세상을 이길 수 있다고 말한다. 정말일까? 팀하스의 하형록 회장을 두란노서원에서 만났다. - 책에서 "당신의 삶이 우리의 비즈니스다", "이웃을 향한 섬김과 사랑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말했다. 좋은 마음가짐과 선의가 인생의 성공을 담보할 수 있을까? “배경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배고픈 시대를 산 이들과 부유한 시대를 살아간 이들은 정서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다. 저와 제 아버지 시대는 가난했다.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가난을 아는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해 거짓을 행하는 것을 어느 정도 정당화했다. 먹고사는 문제 앞에선 다들 그랬다. 그러나 부유한 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정의’를 찾는다. 생존이 아닌 ‘감동’과 ‘관계’를 원한다. 이들은 관계에서 성공을 찾는다. 복음의 전함과 비즈니스(사회생활)의 모양도 이러한 차이로 인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자, 여기 100달러짜리 계약과 500달러짜리 계약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500달러 계약에는 불법은 아니지만 걸리는 부분이 존재하고 100달러짜리 계약은 액수는 작지만 선한가치가 있는 계약이라고 하자. 배고픈 시대의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서 고민하지 않고 500달러 계약을 선택한다. 그러나 요즘세대는 100달러짜리 계약을 선택한다. 가치를 중요시하고 희생이 수반되는 선함에 주목하는 것이다. 오늘날은 떡을 주는 것이 아닌 ‘감동’을 줘야한다. 감동을 주면 관계가 생기고 사람이 모이게 되는데 이는 결국 성공으로 이어지게 된다. 말로써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 관계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보장하는 말로 "했습니다(Done)"를 말하셨다. 모든 것을 다 지켜 행했다는 부자청년이 떠올랐다. “부자청년이 예수님에게 한 질문은 ‘영생’에 관한 질문이었다. 인생과 성공에 관한 맥락에서 나온 이야기가 아니다. 책에서 밝힌 “했습니다(Done)”은 삶의 지혜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에게 감동과 사랑을 전달해 줄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관계와 직업에서의 성공은 이러한 지혜와 판단력에 달려 있는 것이다. 세상과 섞이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어울리며 살 수 있는가에 대한 관점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 했습니다”, “다 이뤘습니다”라고 말하는 삶을 살기를 원하신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그렇게 사셨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9:30에서 말씀하신 “다 이루었다”는 말씀은 구약의 완성이며 신약의 결실이다. 다른 말로 하면 구약에 예언된 모든 말씀을 이 단어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는 신간 을 통해 다음과 같이 도전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입술이 "Done(다 했습니다)", "Finished(다 이뤘습니다)"와 같은 말을 하기를 원하십니다. "다 했습니다"라고 말하는 삶을 사십시오. 예수께서 그렇게 하셨습니다.ⓒ위클리굿뉴스 - 불확실한 미래에 불안할 때 '확신'을 강조하셨다. 하지만 불안과 고통의 문제는 마음가짐 이상의 문제가 아닐까. 오늘을 사는 젊은이들(크리스천들을 포함해)은 자신들이 뿌리내릴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을까 막막해 한다. “두 딸과 이런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내일 중요한 시험이 있는데 절박한 상황에 놓인 친구가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가 왔다고 하자, 너희는 이때 어떻게 할 거니? 이때 첫째 딸과 둘째 딸의 대답이 달랐다. 첫째는 당연히 친구에게 가야죠. 둘째는 시험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때 이렇게 타일렀다. 우리는 믿는 사람으로서 내가 잘되는 것보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당장의 성적은 희생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를 희생하고 누군가를 도울 때 그 희생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기억해주신다. 딸들에게 정말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많이 두라고 말한다. 이것이 성공의 길이고 불안한 미래에 대한 확신의 근거다. 내가 도움을 준 이들 중 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이 있다고 치자. 사람이 어떤 위치에 오르면 자기 밑에 둘 사람을 찾는다. 그때 기술자를 찾을까 아니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찾을까.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위해 희생하는 삶은 결국 보상받게 되어 있다. 미래에 대한 ‘확신’은 희생을 달려있다고 본다.” - 교회의 사회적인 신뢰도는 바닥이고 교회를 떠나는 젊은이들이 많다. 존경받는 교계 어른을 떠올리면 머뭇거리게 된다. “우리 부모님이 실수를 했을때 우리는 어떻게 하는가. 저주하거나 등 돌리지 않는다. 신앙과 삶의 멘토를 찾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멘토를 섬기는 것이다. 멘토는 멘토고, 부모님은 부모님이다. 이것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이 조화를 이루고 용서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 한국사회와 한국교회를 보면 하나님이 제일 싫어하시는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바로 ‘판단’하는 죄다. 하나님께서는 판단하는 것을 제일 싫어하신다. 판단하고 정죄하는 사람은 결코 복음의 향기를 전하지 못한다.” ▲하형록 회장의 신간 (사진제공=두란노)

조준만 기자2018-08-26

호주 ‘시드니새순교회’를 섬기다 한국으로 돌아와 ‘사람살리는교회’를 섬기고 있는 라준석 목사. 한국에 어떻게 다시 오게 됐는지 묻는 질문에 “거창한 비전을 받은 건 아녜요”라고 너털웃음을 짓는다.'조국교회를 살리려고', '이 땅의 부흥을 위해서' 같은 말로 포장할 법도 한데 그는 시종 밝은 미소를 지으며 떠나온 교회에 대한 미안함, 새롭게 섬기는 교회에 대한 꿈을 이야기했다. 몰아가지 않고, 다그치지 않고 즐거움이 있는 공동체. 그가 바라는 교회의 모습이다. 왜 제일 큰 교회. 성장하는 교회가 아니라 웃음과 즐거움이 있는 공동체를 지향할까? 그가 만나고 경험한 하나님이 다그치지 않고 친밀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이런 그의 생각은 최근 펴낸 <친밀함>에 잘 나타나 있다. 사람살리는교회에서 라준석 목사를 만나 책 <친밀함>에 대해 묻고 듣는 시간을 가졌다. -세상은 하나님에 대한 편견이 가득합니다. 어떻게 하면 ‘친밀’하신 하나님을 세상 가운데 전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하나님은 따뜻하시고 친밀하신 분이시죠. 그런데 논크리스천들은 하나님을 무섭게 생각하거나 딱딱하게 생각해요. 왜일까? 그 원인은 그들이 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우리들을 보고 하나님에 대해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요한복음 13장을 보면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하나님의 친밀함을 전하는 것은 우리의 행동이고 삶이라고 생각해요. 믿는 우리가 서로 친밀하게 삶을 살고 어떤 사람을 만나더라도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과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세상 가운데 보여주면 저들이 믿는 하나님은 참 좋으신 분이구나 느끼지 않을까요?” -그런데 주변을 보면 하나님과만 친한 사람들이 보입니다. 그들을 보면 하나님이 궁금해지지 않더라고요. “쇼윈도 부부와 같은 거죠. 다른 이에게 보여질 때는 친한 척을 하지만 막상 둘만 있을 때는 안 친한 부부. 하나님과만 친한 사람은 결국 하나님과 친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진짜 하나님과 친하다면 하나님 마음을 보게 되죠. 하나님 마음에는 항상 ‘사람’이 있어요. 말씀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경험해보니 하나님은 정말 많이 참으시고 세심하게 살피시고 다 공급하시고 예비하시는 분이셨습니다. 하나님 마음에 있는 ‘사람’에 대한 관심과 사랑 없이 하나님과만 친한 사람들은 다시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내가 상상한 하나님이 아니라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말이죠. 우리의 삶은 사람들과 함께 울고 함께 웃는 삶이어야 합니다.” -함께 울고 우는 삶. 그런데 오늘날 교회 공동체는 깨어짐과 실패를 잘 품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 실패가 곧 신앙의 부족, 개인의 허물 때문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아요.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성공을 원하실까요?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탁월성’이라고 생각해요. 이 탁월성은 세상이 말하는 최고와는 달라요. 내가 선 자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 이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탁월성이라고 생각해요. 하나님은 우리에게 능력을 요구하시지 않으시죠. 하나님 자체가 능력이시니까요. 하나님은 능력이 아니라 우리의 ‘태도’를 보십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때마다 내 능력보다 나의 태도를 보십니다. 그래서 시련 앞에서 어떤 태도를 가지느냐가 중요한 것이죠. 모두가 날 잊은 것 같고, 내가 선 자리가 낯선 시간들이 반드시 우리 인생을 찾아옵니다. 그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이 하나님은 ‘지금도’ 나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이에요.” -요즘 세상을 보면 친밀함이 없음을 봅니다. 세대와 성별, 정치적 노선, 경제적 수준에 따라 사람들의 마음이 나뉘고 갈려 있어요.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봐요. 어떻게 차이를 인정하고 품을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제가 내린 답은 ‘좋아’해야 차이도 인정하고 또 넉넉하게 품을 수 있다는 겁니다. 내가 할 수 없는 것을 질투하기 보다는 내가 할 수 없는 것을 저 사람은 하네? ‘대단해’라고 칭찬해주고 좋아해주면 ‘친구’가 될 수 있어요. 진리 안에서 잘못된 것이 있다면 옮고 그름에 대해서 권면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스타일’의 차이는 넉넉하게 즐거워해 주면 어떨까요. 누군가를 판단하기보다 내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이웃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깨어진 이 땅을 회복하고 하나님과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길입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 이런 목회자와 함께 신앙 생활하는 성도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생각했다. 교회가 그리고 목사가 이렇게 따뜻해도 되는 걸까? 성실한 제자가 아니어도, '예수면 다다'를 외치지 않아도 '괜찮구나'라는 걸 느꼈다. 아주 오랜만에 뭔가 하지 않아도 하나님을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위로를 받았다. 언제쯤 무서운 하나님, 부자 하나님을 넘어 '우리를 두 팔 벌려 맞으시는 따뜻한 하나님'을 향해 아이처럼 안길 수 있을까? (위클리굿뉴스 8월 19일, 37호 기사)

조준만 기자2018-11-11

한-중, 다음세대 복음화가 희망이다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학원 선교를 하는 김성조 장로. 그는 어린 시절 선교사가 꿈이었다. 여러 이유로 일반 대학에 진학해서 사업을 시작했지만, 선교사에 대한 꿈을 버릴 수 없었다. 그러면서 생각했다. '중국에서 하는 사업을 통해 평신도 선교사로 섬길 수는 없을까?' 그렇게 시작한 것이 바로 지금의 중국 학원선교다. 한국에서 많은 학생을 보내기도 하고 중국 학생들을 한국으로 데려와 공부시키기도 한다. 복음과 교육을 끈으로 한국과 중국의 가교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현재 하북성의 성도인 석가장시에 위치한 연방국제학교(중·고등학교)의 국제부와 귀주대학교 한국사무실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현재 200여 명의 졸업생과 총 21명의 재학생이 이곳에서 공부하고 있다. 김 장로가 학원 선교사로 여기까지 오는 데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특별히 사람과의 관계는 모든 것을 버리고 도망치고 싶게 만들었다. 그래서 2015년에는 한국에 있는 일들을 모두 정리하고 중국의 산으로 들어가려고까지 했다. 그런데 그때 중국 교육부에서 먼저 연락이 왔다. "귀주성에 있는 귀주대학교 장학 프로그램을 맡아달라는 내용이었어요." 그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 있는 목회자 자녀들을 귀주대학교 대학과정과 석·박사 과정을 밟게 했다. 지금도 이들에게 국가장학금과 생활비를 줘가면서 교육을 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으로 인해 김 장로는 중국 학원 선교를 놓을 수 없었다. 지금은 중국 국립학교와 사립학교의 국제부를 맡아 운영하고 있지만 교육의 기회가 제한적인 중국의 산간벽지에 기술을 가르치는 전문학교를 세운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도시들은 정말 잘 삽니다. 하지만 농촌은 아직 많이 어려워요. 그곳에 복음을 들고 도움의 손길을 줘야 합니다. 시골 아이들을 복음 안에서 잘 양육하고 가르쳐서 자립하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그들이 농촌 선교사로 중국의 농촌 곳곳에 세워가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습니다." 중국의 도시와 농촌을 두루 섬기며 복음의 땅으로 만들고 있는 김성조 장로. 그는 지금처럼 복음을 마음에 새긴 중국인 학생들을 계속해서 흘려보내면, 반드시 중국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확신했다. "中 정부 막아서지만, 복음 막을 수 없어" "중국은 종교범을 최고의 악질범으로 생각해요. 종교가 들어가면 그들의 사상이 깨져버리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복음을 막을 방법은 없어요. 지금 중국 정부가 강하게 막아서지만 계속해서 기독교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김 장로는 한국인이 중국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보다 중국 현지 학생들을 크리스천 리더로 성장시키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중국 아이들 가정을 방문해서 조상신을 섬기는 재단을 가리키면서 저것을 깰 것은 너희뿐 이라고 얘기해주었어요. 저는 그들을 통해 중국이 변화되는 꿈을 꿉니다." 그가 전하는 복음은 특별하지 않다. 그저 따뜻하다. "국제부에 다니는 한국 친구들을 중국 반에 넣어서 친구들을 만나고 사귀게 합니다. 그렇게 가까워진 중국 현지 친구들의 생일도 챙겨주고 식당과 기숙사에서 함께 밥 먹고 살면서 자연스럽게 기도하고 예배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런 식으로 중국 아이들이 예수님을 만나고 영접하고 복음의 맛을 다른 사람에게 맛보게 하고 있어요. 저는 이런 사역이 너무 신나고 좋아요!" (위클리굿뉴스 11월 4일, 46호 기사)

김신규 기자2018-09-07

경찰은 흔히 ‘민중의 지팡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경찰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없진 않지만 다수의 일선경찰들은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 국민들의 안전을 위한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 때로는 위험하고 험한 현장에서 묵묵히 맡은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전국 15만 경찰과 90만 공직자의 복음화 사역을 담당하고 있는 경찰선교회(대표회장 김병철 목사)의 사역에 대해 퇴직 경찰(총경) 출신으로 선교회 지도목사로 사역하고 있는 지춘경 목사(서울경찰청 경목실)를 통해 들어봤다. ▲지난 8월 24일 개최된 경찰선교회 연합수련회에 참가한 믿음의 경찰회원들이 경찰복음화의 비전을 기도했다. ⓒ위클리굿뉴스 Q 경찰선교회의 설립배경은. A "교경협의회가 1962년 경찰 선교와 유치인 전도를 위해 설립됐습니다. 이후 1968년 경목회가 서울경찰국에 처음으로 설립되면서 각 지방청에 경찰신우회 형태로 예배가 드려졌습니다. 이후1990년 서울청기독신우회가 선교회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적극적인 경찰관 전도를 했으며 2002년에 사단법인 경찰선교 후원회(2008년 경찰선교회로 개칭)가 발족되면서 10여 명의 전담사역자를 두고 본격적인 경찰선교를 하게 됐습니다." Q 현재 기독경찰들의 비율은. A "경찰선교 현장에서 활동하는 경찰들은 약 5%~10% 정도입니다. 한국 기독교의 복음화율에 비해 경찰복음화가 취약한 점이 없지 않습니다. 그것은 주일이나 공휴일에도 출근해야 하는 경찰업무의 특성상 신앙생활하기 어려운 점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터에서의 경찰복음화가 너무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Q 경찰선교회의 주요 사역목표와 선교활동은. A "경찰선교 사역의 목표는 ‘예수경찰’을 세우는 일입니다. 이 일을 위해 지방청뿐만 아니라 각 경찰서와 지구대 파출소에 전담사역자들이 파송되어 1:1 제자훈련, 집단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양육받은 셀리더들이 또 다시 새로운 선교회원들을 양육하는 선순환 제체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자훈련을 받은 회원 중 5명이 야간에 신학교를 다니면서 전문 사역자로 세움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공직에서 퇴직 후 차기 리더로 세워져 경찰복음화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여름에는 서울경찰연합수련회를 통해 서울 및 지방의 선교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선교비전을 나누고 찬양과 말씀, 기도로 연합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단법인 경찰선교회에서는 각종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있는데, 서울청의 경우, 매주 수요예배, 목요예배, 주일예배를 인도할 뿐만 아니라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은 인천, 충북, 경기청 선교회원들까지 참석해서 철야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Q 올해 새로 시행하는 경찰선교회의 사역방향은. A "오는 11월 1일에 순직경찰유자녀 및 투병경찰 돕기 바자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 바자회를 통해서 매년 4,000-5,000만 원의 장학금이 순직경찰 유자녀 및 투병경찰들을 돕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12월에는 서울청에서 CCM찬양경영대회를 개최해서 젊은 기독경찰들이 하나님 앞으로 나아오는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Q 지방 경찰선교회의 현황과 선교네트워크 현황과 협력 사업 여부는. A "현재 경찰선교회는 호남권의 광주와 수도권의 인천에 사역자를 파송해 선교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점차 전국에 전담사역자 파송을 목표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경찰기독선교연합회(회장 한종욱) 및 다른 직장선교회와의 유기적인 연합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월 24일에 개최된 연합수련회도 강원, 경기, 인천, 광주 등에서 선교회원들이 참석해 은혜를 나눴습니다. 이를 계기로 향후 전국적인 행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Q 향후 경찰선교회의 비전은. A "향후 경찰선교는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합니다. 기존의 경목회와 교경회는 너무 노후화 됐으며 선교회원들로부터 공감대를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단법인 경찰선교회가 주관이 돼 사역자들을 전국에 파송하는 전담사역체제로 변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경찰선교센터가 서울지역에 세워져야 합니다. 그래서 신임경찰관들이 부임을 하면 처음부터 예수경찰로 세워지도록 체계적으로 지도를 하고, 치유상담센터를 통해 경찰업무상 발생하는 많은 트라우마를 치유 받게 해야 합니다. 또한 랍비학교가 세워져서 말씀으로 양육 받는 경찰선교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향후 한반도가 통일 됐을 때 우리 경찰선교 회원들은 북한경찰의 복음화뿐 아니라 민족복음화의 주역이 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하나씩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교단에서 경찰선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기도 부탁드립니다." <40호 9월 9일자>

천보라 기자2018-06-0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43:21)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예배)하기 위해 지음 받은 존재이자 동시에 거룩한 교회다. 그렇다면 교회와 가정, 그리고 우리의 삶 가운데 어떻게 찬양을 드려야될까. 반평생 넘는 시간을 오로지 교회음악이란 외길을 걸으며 헌신해온 문성모 목사(강남제일교회 담임·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 이사장)를 만나 이 질문에 대한 고언을 들어봤다. 대형교회의 관심과 투자 절실해 문성모 목사는 우리나라의 최고 명문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출신이다. 서울예고 시절 서양음악 작곡을 전공했던 문 목사는 당시 인생의 목표였던 교수가 되기 위해 선배의 조언에 따라 국악과에 입학하여 작곡을 전공하게 됐다. "서양음악이든 국악이든 작곡은 똑같다 생각하고 전공을 바꿨는데, 한동안 고생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참 감사한 게 그렇게 안 했으면 제가 전통음악을 어떻게 알았겠어요." 문 목사는 대학교 3학년 때 서울 금호동 숭덕교회에서 성가대 지휘를 하게 됐다. "당시 교회에 목사님이 안 계셔서 장로님 두 분이 임시로 설교를 하시고 저도 도왔는데, 어느 날 제게 신학교에 가는 것이 어떻겠냐고 하시더라고요." 음대 대학원을 준비하던 문 목사는 부모님께 알리지도 않고 장신대 신대원에 원서를 내었고 합격이 됐다. 그리고 합격 후에 "이것은 24년 동안의 기도응답"이라는 아버지의 말씀을 들었다. 신학교에 들어간 문 목사의 눈에는 한국교회의 예배와 음악이 너무 미국화된 것이 보였고, "예배와 음악의한국화"는 그의 평생 작업이 되었다. "한국교회 전체가 너무 획일화돼있어요. 교회에 가보면 드럼, 신디 등 세팅이 똑같아요. 드럼을 들여놓은 교회가 있다면, 가야금을 놓은 교회도 있으면 좋겠어요." 문 목사는 "한국 전통음악에 대한 교회의 인식이 과거에 비해 좋아졌다"면서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문 목사는 적극적인 계몽과 특히 대형교회의 문화 예산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오히려 이단들이 해요. 통일교의 리틀엔젤스 솔직히 잘 해요. 몰몬교의 태버내클 합창단은 미국 대통령 취임할 때 늘 공연하는 단골이에요. 요즘은 신천지집단도 문화에 많이 투자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는 그런 교회가 단 한 곳도 없죠." 교회음악을 하는 대부분의 사역자가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고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문 목사는 "대형교회들이 예산의 1%만 투자한다면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옛날에는 귀족들이 음악가를 먹여 살렸다. 그들이 바하이고 하이든이며 모차르트"라면서 "대형교회가 개교회 중심이 되든, 아니면 연합해서 문화법인체를 구성하든 간에 교회음악가들의 활동을 보장하고 컨트롤해야 한다"고 밝혔다. 가정 문제 해결의 열쇠도 가정 내에서의 찬양(예배) 회복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문 목사도 "현행 찬송가에 가정에 대한 찬송을 많이 보강했다. 특히 가정에서 많이 불리면 좋겠다"라면서 "구두회 장로의 ‘사철의 봄바람 불어 잇고’(559장), 박정선 장로의 '우리 주님 모신 가정’(555장), 그리고 제가 작곡한 '날마다 주님을 의지하는'(556장) 등 좋은 찬송이 많다"고 소개했다. 계속해서 그는 "가정에서 찬양과 성경말씀 뿐만 아니라 세상의 좋은 영향력을 주는 노래와 시도 낭독하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 이사장으로 재직 중인 문 목사는 협회의 40년간 발자취를 정리해 <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 40년사>를 집필했고, 1,425쪽의 방대한 역사책 한 권이 지난해 출간됐다. 문 목사는 "역사가 정리돼야 그다음의 역사에 대한 어떤 방향성의 이정표가 세워진다"면서 "이것이 후학들에게 도움과 연구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오는 9월에는 그가 <기독교사상>에 3년간 연재했던 내용을 모은 <한국교회 예배와 음악 다시 보기>라는책이 나올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문 목사는 ‘예배가 신앙의 중심’이라면서 예배의 3가지 요소를 설명했다. "말씀은 위로부터 아래로의 순서고, 찬양은 아래로부터 위로의 순서예요. 그리고 성만찬은 수평적이죠. 이 3가지 요소가 잘 갖춰진 예배가 한국교회에 정착됐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온전한 예배가 하나님께 드려지고 찬송 한 곡을 부를 때도 의미를 담아서 신앙고백하면 은혜가 넘칠 거예요. 삶이 신앙고백 되고, 제물이 되고, 응답이 되는 성도님들이 되길 축복합니다."

천보라 기자2018-05-27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모든 삶의 영역에서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의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이는 주님께서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하신 명령으로, 목회자뿐만 아니라 평신도에게도 해당되는 역할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간을 세상에서 보내야 하는 평신도가 현실적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거룩한 직분으로 살아가기에는 많은 어려움과 고난이 뒤따른다. 이런 세상 풍파 속에서 날마다 자기십자가를 지고 주님만을 따르는 평신도 사역자가 있다. 오랜 세월 직장사역에 헌신한 이희봉 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그 주인공이다. 하나님나라의 사역지대, 직장 이희봉 전 청장은 직장 현장에서 사역에 헌신한 자타공인 '직장선교사'다. 이 전 청장은 약 30년 동안 가는 직장마다 기도와 말씀의 제단을 쌓고 직장 동료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주님의 수많은 제자들을 양육해왔다. 하지만 직장선교사 이 전 청장도 직장사역의 길을 걷기까지 그리 순탄치만은 않았다고 고백한다. 그의 고난은 직장에 들어가는 것으로부터 시작됐다. 이 전 청장은 군 제대 후 행정고시를 준비했다. 그러나 고시 합격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고시를 준비한지 7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그에게 들려온 건 늘 불합격이라는 소식이었다. 연이은 낙방에 그의 몸과 마음은 점점 지쳐갔다. 그러나 우여곡절 끝에 시작한 7급 공무원 생활 중에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8년 만에 행정고시에 합격하게 됐다. 고시 합격은 그를 통해 주님이 이룰 직장사역을 향한 놀라운 계획의 시작에 불과했다. 그는 당시에는 몰랐지만 훗날 자신이 "주님이 직장으로 보낸 사역자였음을 깨달았다"고 고백했다. 이 전 청장은 공직을 시작한 후 몸담은 직장에서 '신우회(선교회)', '성경공부반', '기도회모임' 등의 활동을 이어갔다. 하나님은 그에게 '행정자치부선교회장'과 '정부종합청사기독선교연합회장', '한국기독교직장선교연합회(한직선) 부회장'이라는 중책과 함께 직장선교사로서의 기초작업을 하는 동시에 지평을 더욱 넓혀가도록 했다. 특히 이 가운데 있었던 'DTS(Discipleship Training School)' 훈련은 이 전 청장에게 인생의 전환점이 됐다. "DTS를 통해 주님과의 관계와 교제를 사모하게 됐어요. 새벽에 일어나 성경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기도하는 것을 일과의 시작으로 습관화해 가게 되었죠." DTS 훈련 후에는 직장인성경공부모임 'BBB(Business Bible Belt)'와도 자연스레 연결됐다. 그는 BBB 모임을 통해 직장선교사역자로서의 정체성과 직장 현장에서 영혼을 구원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야 한다는 비전을 갖게 됐다. 그는 요즘도 순천 광양 지역의 BBB 모임에 나가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한편 교회, 선교단체 등에서 특강을 통해 평신도 사역을 강조하고 있다. 이 전 청장은 최근 자신이 체험한 간증과 직장사역에 대한 모든 내용을 정리한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을 출간했다. "이 책은 개인적인 성공담이나 기적을 밝히는 책이 아니에요. 그리스도인임을 부끄러워하는 직장인, 예배 드리는 것에만 만족하는 직장인, 직장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직장인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역자로서의 정체성과 사역의 비전을 전하는 메시지예요." 이 전 청장은 고지식한 성격 때문에 공무원 조직생활과 세상적인 행태에 어려움을 겪었고, 상관의 비위를 맞추는 일에 서툴러 고생도 많이 했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 직장선교를 멈출 수 없었던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의 답이 이어졌다. "현대 그리스도인, 평신도는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요. 이런 평신도가 직장에서 말씀대로 사역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복음이 전해지고, 어떻게 주님의 제자가 세워지며, 어떻게 삶의 터전에 하나님 나라가 이뤄지나요? 추수할 곡식은 많되 일꾼은 적다고 하시는 주님의 탄식을 누가 메워 줄 건가요?" "무엇보다 평신도가 변해야 직장이 변하고 우리 사회가 변화 된다"고 강조하는 이 전 청장. 그는 지금도 "먼저 '하나님과 함께 일하기 운동'부터 함께 해보자"며 평신도 사역을 기독 직장인들에게 열심히 전파하고 있다. ▲연탄봉사를 하고 있는 이희봉 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의 모습(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위클리굿뉴스

박혜정 기자2018-05-23

기독교인이라면 잘 알고 있는 한동대학교 초대총장 김영길 박사는 진화론을 전공했던 과학자였지만, 하나님을 만나면서 창조론으로 돌이켰다. 그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참교육으로 회복하는 교육을 위해 지금도 기도하고 있다. 경북 안동이 고향인 김영길 박사는 어린 시절부터 경천애인의 유교사상 가정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첩첩산중 오지에서 자동차보다 비행기를 많이 보고 자란 덕분에 자연스레 비행기 제작에 호기심이 많았고 금속재료공학을 전공하게 됐다. 그는 1967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편지로 지금의 아내 김영애 권사와 연애를 시작했다. 아내는 그가 하나님을 믿게 해준 축복의 통로였지만 그는 처음에 교회를 다니면서 신앙이 생기지 않았다. 그러던 중 김 박사는 1974년 NASA연구원이 되면서 성경과 가까워졌다. NASA에서 첨단과학을 다루는 백여 명의 박사들이 매주 예배하며 찬송하고 간절히 기도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았다. 그는 이 모습을 보고 도대체 저들이 왜 기쁘게 찬송하고 간절히 기도하는지 궁금해 성경책을 읽었다. 그는 성경을 읽으면서도 말씀이 과학적 논리에 맞지 않아 의심이 들었다. 그러다가 집 근처 책방에서 구입했던 핼 린지가 쓴 <지구의 해방>이라는 책에서 그가 그동안 품었던 모든 의문들이 풀리는 것을 경험했다. 주님을 만난 후 하나님이 예배하신 길을 따르게 돼 1978년 12월, 12년간의 미국생활을 마치고 귀국한 김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재료공학과 교수가 됐다. 1980년 8월 CCC(대학생선교회)에서 '세계복음화성회, 창조냐 진화냐'를 주제로 개최되는 세미나에 그는 유일한 한국측 강사로 활동했다. 1981년 1월에 그는 300여명의 크리스천 과학자들이 창립한 ‘한국창조과학회’에 초대회장으로 선출됐다. "해외 유치(誘致)과학자로 갓 귀국한 제가 진화론을 부정하고 있다는 비판적 기사가 실렸다. 또 창조과학이나 강의하러 다닌다는 색안경 낀 시선들도 있었다. 그런데 그 무렵 미국에서 ‘NASA 체크브리프 상’과 ‘IR-100상’을 수상하게 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또한 김 박사가 풍산금속과 협력해 발명한 반도체 리드 프레임 ‘PMC-102’합금 제조기술이 독일에 수출돼 우리나라 최초의 ‘선진국 기술 수출 1호’라는 진기록을 남겼다. 그는 창조과학회에서도 여러 연구업적을 쌓다가 1994년 순수 기독교신앙으로 교육하는 대학의 초대총장 제안을 받았다. 그는 결단을 내리고 총장직을 시작했지만 처음부터 쉽지 않았다.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이 일하심 느껴 학교를 시작했던 이사장의 사업상 문제로 재정난이 심각했다. 몇 달간 교직원들 월급이 나가지 못한 상황 속에 국고금 지원을 받은 것으로 잠시 전용했다가 몇 달 후 원상복귀 시킨 일이 있었는데 이게 문제가 돼 그는 53일간 감옥생활을 했다. 감옥생활 중에서도 그는 그 안에서 복음을 전했다. 스승의 날에는 1,800여 명의 한동대 학생들과 학부모, 교직원들이 감옥 밖에서 ‘스승의 은혜’ 노래를 불러주었다. 무엇보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 53일을 사용하셨고 하나님이 일하셨다고 고백했다. "신기하게도 제가 감옥에 갇혀있는 동안 오히려 이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한동대가 자동홍보 됐고, 부족한 재정들이 채워져서 이전보다 더 많은 후원금이 모아졌다." 20년을 한동대 총장으로 재임하며 좁은 길을 걸어온 김 박사는 2016년 5월, 췌장암 4기 판정을 받았다. 그는 수명이 여기까지라고 생각했지만 시편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면서 평안한 마음으로 치료받고 모든 병이 사라지는 기적을 경험했다. "치료를 잘 받게 하시고 독이 몸이 퍼지지 않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나를 위해 기도해주신 분들 모두에게 감사하다. 하나님의 말씀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다.” 박사는 UNAI Korea에서 그동안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국제기구와 협력해 국내외 세계시민 양성 교육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천보라 기자2018-04-30

1984년 개봉한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가 명작으로 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음악감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의 OST 때문일 것이다. 잔인하고 폭력적인 영화에서 흐르던 플루트 연주곡은 지금도 많은 이들의 기억에 남아있다. '천상의 소리'라 불리는 플루트는 맑고 청아하지만 최고의 음역대를 내는 관악기다. 플루트의 아름다운 소리에는 플루티스트의 힘과 호흡이 반드시 뒤따른다. 그런데 1급 소아마비 장애와 심한 척추측만이라는 악조건을 이기고 플루티스트가 된 주인공이 있다. 바로 플루티스트 장은도 목사다. 상처투성이였던 어린 시절 장은도 목사는 세 살 되던 무렵 바이러스에 의한 소아마비감염후유증(Polio)으로 하반신 마비가 됐다. "확진 후 일주일 뒤 통장님이 예방접종고지서를 돌리러 오셨다고 하더라고요. 누군가는 제 팔자라고 했지만, 제 장애는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장 목사는 초등학교 입학 후 친구 어머니의 소개로 장애인 통합멀티시스템이 구축된 재활원에 들어가게 된다. 당시 지하셋방에 여섯 식구가 살 정도로 어려운 형편이었지만, 영세민 판정을 받아 큰 혜택을 받게 됐다. 장 목사는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했다. 재활원에서의 생활은 장 목사에게 육체적·정신적인 회복을 주었다. 여러 차례의 수술과 재활 끝에 그는 목발을 짚고 걸을 수 있었다. 매일 술에 취해있던 아버지와 부모님이 싸우는 모습을 보지 않으면서 마음 속 깊은 트라우마가 사라졌고, 성격도 밝고 사교적으로 변했다. 재활원에서 나와 일반 고등학교에 입학한 장 목사는 아버지가 개조한 작은 오토바이를 타고 등하교를 했다. 어느 날 오토바이가 고장 나 힘겹게 하교하던 그의 앞에 한 선배가 나타났다. 선배는 장 목사의 가방을 들어주며 전도했고, 그는 며칠 후 선배를 따라 처음 교회에 가게 됐다. 그리고 그곳에서 그의 인생을 바꾼 성령님과 플루트와의 첫 만남이 시작됐다. 불가능을 가능케 하신 주님 많은 악기를 접한 장 목사에게 플루트는 유일하게 정복이 안 되는 악기였다. 플루트는 하반신 마비인 그에게 불가능한 악기였다. 그러나 포기할 수 없었다. 단지 도전의식 때문만은 아니었다. "척추측만으로 늘 소화가 안 됐는데, 플루트를 하고 나서 소화가 잘되고 몸이 좋아지는게 느껴졌어요. 나중에 깨달았죠. 주님이 제게 가장 좋은 것을 매칭 해주셨다는 걸." 경제적인 여건 때문에 레슨을 받을 수 없었던 장 목사는 음대를 찾아다니며 동냥레슨을 받기 시작했고, 서울대 음대에 도전한다. 그러나 결과는 낙방이었다. 그는 대입 실패 후 플루트를 멀리 했지만 인연의 끈은 길고도 질겼다. 4년 후 장 목사는 플루트로 대학원에 합격했고, 대학원에서의 인연으로 음악의 고장 오스트리아 빈으로 유학까지 가게 된다. "논문지도 교수님이 같이 빈으로 여행을 가자고 하시더라고요. 도착하고 나니 이미 오디션을 준비해 놓으셨더라고요." 계획 없이 본 오디션은 당연히 엉망진창이었다. 그런데 예상을 뒤엎는 결과가 나왔다. '음악의 고장' 빈의 예술사립대학에 합격한 것이다. 그는 10년 과정을 만 6년 만에 마치고 최고연주자 과정을 취득했다. 장 목사는 당시 자신에게 큰 은혜를 넘치도록 부어주시는 이유를 하나님께 묻고 또 물었다. 그리고 그때 주님의 음성이 들리는 듯 했다. "너는 나의 교회를 섬기고 나를 찬양하는 자들을 키워줬잖니!" 장 목사는 청년시절 논두렁길을 오가며 시골교회를 6년 동안 섬겼다.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었다. 봉사하러 홀로 논두렁길을 걷던 장 목사의 곁에는 어느새 아내와 아이가 있었다. "하나님의 일에는 공짜가 없어요. 몇 십 배로 갚아주시는 분이에요." ▲1급 소아마비 장애와 심한 척추측만이라는 악조건을 이기고 플루티스트가 된 장은도 목사 ⓒ데일리굿뉴스 늦깎이 목사가 되기까지 한국으로 돌아온 장 목사는 말 그대로 부와 명예를 동시에 거머쥐었다. 그러나 세상의 영광은 하늘의 영광을 가리기 시작했다. 교만이 하늘을 찌르던 그때, 하나님은 그를 가만두지 않으셨다. "물질부터 관계, 건강 등 모든 것이 끊어지고 연단이 시작됐어요. 그제야 제가 과거 주님의 일을 하겠다고 서원했던 것이 떠올랐어요." 그렇게 장 목사는 미루고 미루던 신학교에 입학했고, 2014년 12월 목사 안수를 받았다. 장 목사는 자신이 받은 큰 축복을 자신의 달란트를 사용해 되갚고 있다. 자선음악회를 통해 필요한 곳에 응급차량과 악기 등을 기증했고, 인도 등 해외의 어려운 교회를 위한 선교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선행들로 2013년에는 국무총리 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올해 기도로 집필한 간증집 <날마다 아프지만 찬란하게 노래합니다>를 출간했다. 장 목사는 마지막으로 성도들에게 꼭 남기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책은 저뿐만 아니라 성도님들에게도 하나님이 역사하신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 쓰게 됐어요. 우리는 바로 앞에 있는 것만 보고 급급해하지만, 하나님은 우리 인생 전체를 보고 속도를 맞추시는 분이에요. 하나님의 속도는 절대 느린 게 아닙니다. 오히려 실패가 없으니 완벽한 거죠. Do Not Give Up!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하나님은 여러분을 절대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한혜인 기자2018-04-06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아주 많이요~" 북한 교도소에서 속삭이듯 찬양이 울려 퍼진다. 3대 독재 체제에 충성을 맹세해야 하는 북한 주민들에게 복음이 들어가는 건 참으로 어려워 보이지만, 하나님은 북한 땅에도 역사하고 있었다. 세번의 탈북 과정에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험한 이영주 집사를 만나 그의 파란만장한 탈북 스토리를 들어봤다. '비스킷'만한 교도소서 누린 은혜 이영주 집사(열방샘교회)의 탈북 스토리는 1997년부터 시작된다. 3번의 탈북 시도와 2번의 북송, 고된 심문과 고문, 3년 반의 교도소 생활. 그가 한국으로 오는 여정은 고난의 길이었다. 이 집사에게 들은 북한 교도소의 환경은 단순히 열악하다는 말로는 표현이 부족했다. 200여 명 남짓 들어갈 만한 '비스킷'만하게 작은 잿빛의 교도소에는 1,200여 명의 사람들이 수용돼 몸 한 번 제대로 뉘이기 어려웠다. 나오는 음식은 쥐똥, 강냉이, 생옥수수 몇 알, 다 뜯어먹은 옥수수 심대, 모래, 흙이었다. 씻지도 않은 거친 생 음식은 삼키는 것조차 힘들었다. 그런데 이마저도 간부들이 중간에 가로채 먹을 것이 없어 아사하는 사람이 부지기수다. 특히 북송된 사람들은 교도소에서 '반역자'로 불리며 고된 심문을 받았다. 중국에서 교회에 다녔다는 사실이 들통 나면 가차 없이 처형이다. 이들에게 인권은 없다. 교도소 간부들은 알몸 수색, 온갖 비난과 폭력, 살인까지 서슴지 않았다. 눈물로 매일을 보냈던 이영주 집사는 어느날 하나님이 그를 북한 교도소에 보내셨다는 확신이 들었다. 이후 그의 삶은 '북한 교도소의 복음 전도사'로 180도 변했다. "꿈에서 봤던 통통한 여자 간부가 전화 받는 모습을 실제로 보게 됐습니다. 전화기 색깔까지 똑같았습니다. 이후, '하나님이 날 이곳에 섬기라고 보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부터는 순종하면서 사람을 섬겼습니다. 중국에서 하나님 만난 탈북민들은 눈빛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어려움이 없었다면, 하나님을 만날 수 있었을까 싶다며 감사하다고 말했다. 오히려 북한 교도소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는 더 친밀했다고도 덧붙였다. "삭막한 교도소서 눈 뜨고, 속삭이듯 기도했죠." 물론 '다른 사람은 한 번에 가는 한국을 나는 왜 두 번이나 막으시나'하고 하나님이 너무나 불공평하다 생각해 하나님을 원망한 적도 있다. 그렇지만 그는 북한 교도소에 있을 때에도 하나님은 함께 하셨다고 고백했다. "하루는 '하나님 저 금식기도 하고 싶은데 기도할 공간 좀 마련해주세요'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랬더니 교도소에서 5명만 감방으로 옮겨졌는데, 5명이 다 교회 다니는 사람이었죠." 이 집사는 교도소 사람들에게 찾아가 하나님을 전했다. 간부의 귀에 들어가면 그의 상황이 곤란해지니 사도신경이 써진 종이를 몰래 건넸다. 더 용기를 낸 날에는 중국에 갔는데 교회가 있어서 살짝 다녀봤는데 너무 좋다고 돌려 말했다. 이 집사는 남한에서 큰 소리로 찬양하고, 기도하는 일조차 감사해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하나님의 은혜로 기적처럼 교도소에서 살아남았습니다. 그토록 간절히 원했던 한국에 도착해 하나원에서 2011년 12월 1일에 나왔습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붙잡고 '너희 여기서 태어난 게 얼마나 축복인 줄 아냐'고 소리쳐 외치고 싶었습니다." 요즘 이 집사의 가장 큰 기쁨은 눈을 감고 기도할 수 있는 것, 찬양하고 싶을 때 먼지 가득한 담요를 덮고 숨어서 찬양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그가 교도소에서 뿌렸던 씨앗처럼, 지금도 북한 땅에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서서히 복음이 전해지는 중이다. "북한이 희망 없는 나라가 아니라 하나님이 사랑하시고, 복음 통일을 위해 미리 예비하는 국가임을 알길 원합니다."

천보라 기자2018-03-07

고신대학교복음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지난 1992년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로부터 시작해 2014년 12월 병동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병실 호스피스를 시작했다. 오픈 이래 4년 안 되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환자와 가족, 지역민의 신뢰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고신대복음병원 호스피스. 임호섭 센터장은 이러한 성장배경엔 병원 설립 이념인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실천'이 있다고 말한다. 영원한 안식 위한 안내자 고신대복음병원 호스피스병동 센터팀에게 호스피스는 돌봄과 섬김 그리고 사랑이다. 그들은 환자와 가족을 향한 사명과 죽음에 대한 가치가 없으면 호스피스병동에서 오래 버틸 수 없다고 강조한다. 그래서일까 호스피스병동 센터팀에는 자발적으로 지원해 온 이들이 대부분이었다. 올해 취임한 임 센터장도 마찬가지다. 임 센터장은 30대 무렵 개인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맞았다고 한다. 때마침 염창환 교수(前 서울성모병원 완화의학과 임상과장)의 연락을 받고 그는 서울로 향했다. 염 교수를 만난 그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고 고백한다. "대체의학인 줄 알고 갔는데 호스피스였어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었죠." 그러나 이후 더 놀라운 일이 생겼다. 원치 않게 오게 된 호스피스에서 점점 변화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 것이다. "처음엔 어려웠죠. 사람이 없어서 잠도 못자고 새벽까지 일하는 게 부지기수였거든요. 너무 힘이 든데 이상하게 보람 있는 거예요. 개인적으로 힘든 시기였는데 감사한 마음이 들기 시작했어요. 오히려 제가 많은 것을 얻었죠. 결국 호스피스가 저의 길이라고 확신하게 됐어요. 하나님의 이끄심이라고 생각해요. 제게 이 일을 맡기신 어떤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웃음)" 호스피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갈 길 멀어 최근 죽음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웰 다잉(Well Dying)’이 부각되면서, 한국사회에서 오랫동안 터부시됐던 죽음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변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정적인 측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임 센터장도 "과거보다는 나아졌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사실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은 의료진도 마찬가지예요. 호스피스를 시작하려면 환자분의 의식이 명료해야 하고 몇 개월의 여명이 남아있어야 해요. 그래야 삶을 정리할 여유가 있거든요. 그것이 호스피스의 목적이기도 하고요. 그런데도 환자가 굉장히 안 좋은 상황에서 의뢰를 받는 경우가 있어요. 그렇게 되면 호스피스를 시작할 수 없어 많이 안타깝죠." 임 센터장은 먼저 한국사회의 호스피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변화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의료계와 언론 등이 호스피스의 긍정적인 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호스피스를 하겠다고 찾아오는 환자 중에서 암에 대한 치료를 놓치면 안 되는 환자가 있다"면서 "반대로 의미 없는 치료를 유지하면서 호스피스의 기회마저 놓치는 환자도 없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임호섭 센터장(좌측)의 주관 하에 호스피스완화의료팀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위클리굿뉴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실천 호스피스병동에서는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매주 한 번씩 진행되는 원예, 미술, 음악 요법과 자원봉사자를 통한 침상목욕, 세발, 아로마 테라피, 손발 마사지, 찜질 등은 환자들에게 호응이 좋다. 또 가족사진 촬영과 생일, 결혼기념일 등의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임 센터장은 "궁극적으로 '영혼 구원' 측면 이 부분에 초점을 더 두고 있다. 환자들의 요청이 있으면 언제든지 함께 기도하고,영접 예배, 세례식 등도 진행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총 23명의 환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다고 말했다. 현재 호스피스병동에서는 2주에 한 번씩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지난달부터는 마지막 주 목요일마다 원목실 주관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 "저희는 신앙을 베이스로 합니다. 육체적인 돌봄도 중요하지만 영적인 돌봄도 중요하거든요." 죽음은 '삶을 비추는 거울'이라고도 한다. 죽음 앞에 설 때 비로소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임 센터장과 호스피스병동은 환자들이 죽음이란 거울을 잘 비춰보며 삶을 아름답게 마무리 짓고, 또 다른 시작인 영원한 안식을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임 센터장은 마태복음 25장 40절 말씀을 마음에 새겨 주님께 하듯 환자와 가족들을 섬기겠다고 밝혔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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