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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선교계가 성장세 둔화를 면치 못하고 있는 지금, 선교전략 수립의 필요성까지 제기되며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주님의 지상 명령에 따라 선교에 진력해온 선교사들은 한자리에 모여 선교의 '새시대'를 위한 선교비전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전략 모색에 나섰다. 21일까지, 선교전략 수립 '릴레이' '함께, 그날까지!'는 '2018 세계선교대회'와 '제7회 세계선교전략회의'의 주제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가 주최한 세계선교대회에 모인 1천 여명의 선교사들은 구호와 걸맞게 "모두가 그리스도의 꿈을 이루는 동역자"라는 점을 마음에 깊이 새겼다. 국내 최대 선교대회 중 하나인 금년 대회는 18일 부산 해운대구 수영로교회에서 개회예배를 시작으로 3박 4일 간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먼저 말씀을 통해 대회 시작을 알린 KWMA 이사장 신동우 목사(산돌중앙교회 원로목사)는 "주님의 지상명령인 선교의 사명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축복을 재확인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면서 "선교만을 붙들고 희망의 새시대를 향해 함께 나아가자"는 축복의 말을 건넸다. 또한 '재사명'을 언급하며, "하나님의 뜻을 향한 뜨거운 마음을 회복하고 사명을 다시 되새겨야 할 때"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소명과 사명을 재발견함과 동시에 모두가 함께 새롭게 거듭나 선교에 대한 열정을 회복하길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나 선교사들이 운집한 뜻깊은 자리인 만큼 '함께'라는 단어에 의미가 부여됐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조용중 선교사(KWMA 사무총장)는 "선교는 '함께'하는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다. 조 선교사는 "우리 선교사들은 함께 부름 받은 동역자들임을 기억하며 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각자의 꿈이 아닌 그리스도의 꿈을 이루는 지체들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또한 '선교적 삶'을 제안하며, "선교는 곧 모두의 사명이므로 교회를 비롯한 개인의 삶 역시 선교적 삶이 되도록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선교의 동력이 떨어지고 있는 현재, '4차 산업혁명'의 도래가 오히려 '선교의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도 제시됐다. 선교적 대안을 소개한 서동혁 교수(단국대 융합기술대학 디스플레이공학과)는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 선교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관건"이라면서 "선교플랫폼을 구축해 소통의 창구를 넓히고 선교인력과 정보를 공유하는 등 통합적 전략을 수립하며 선교의 기회를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선교의 '미래 10년을 계획하자'는 목표로 열린대회는 21일까지 다양한 선교적 전략회의를 거친다. 사역별 대책안을 비롯해 지역별 한국선교 대안을 제시하고 선교적 교회모델을 확산하는 등 한국선교의 재도약 전략을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몇해전 교계단체가 기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다. 그 내용은 기자들이 한국교회의 부정적 현상에 대해 지도자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보았다. 한국교회가 뼈아프게 들어야 할 대목이다. 응답자의 90%가 한국교회 분열의 가장 큰 이유를 지도자들의 명예와 욕심, 공교회를 사유화하려는 시도 때문이라 지적한 것은 한국교회의 지도자를 자처하는 이들 모두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기자들은 한국교회의 연합이 잘 안 되는 이유에 대해 한국교회를 이끌 ‘지도자의 부재’ 때문이라 지적했고, 한국교회 연합의 가장 큰 걸림돌을 교권과 명예에 대한 ‘지도자들의 욕심’이라 답해 한국교회 지도자의 문제가 심각함을 엿보게 했다. 결과적으로 한국교회가 분열되고, 갈등을 겪는 가장 큰 이유가 지도자들의 문제라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지도자들 때문에 교회가 갈라지고, 지도자들 때문에 개신교가 하나 되지 못한다는 말이다. 한국교회는 이미 노화되고 고령화되어 6.13지방선거에서 보듯 그와 마찬가지로 어느 특정정당과 같은 이미지로 한국교회의 가장 큰 고민은 젊은 다음세대에게 매력을 주지 못하고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다. 《올드보이》(Old Boy)는 박찬욱 감독이 2003년에 찍은 영화다. 이유도 모른 채 15년을 갇혀 지낸 남자가 자신이 감금된 이유를 알아내는 과정을 그렸다. 이처럼 기존세대에서 10년 이상 차이가 나며 소통이 되지않고 단절되는 세대를 가리켜 일명 ‘올드보이’라고 부른다. 한국교회의 문제중에 일부를 제외하고 후유증도 따지고 보면 일선 교회나 목회자, 교인들과는 크게 상관없는 일이다. 결국 연합기관의 사분오열 사태도 ‘지도자들의 문제’라 말할 수 밖에 없다. 교계에서 어떤 조직이나 단체가 만들어지면 역할의 성격과 상관없이 정치적 수완이나 전직 경력이 화려한 정치꾼들과 노인들이 제일 앞줄의 감투를 차지한다. 나이와 교단 순에 의해 위계질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은퇴한 70대 노인이 지시하고 50, 60대는 애 취급받으며 움직이는 시스템이 된다. 몇 년 동안 그렇게 회의하고 밥먹고 모여서 한 일이 생산적이고 영향력 있는 일이 아니라 자신들의 자리나 감투를 지키기 위한 일이었고 패거리를 늘리는 일이었다. 이렇게 지도자들이 문제를 만들었고, 지도자들이 문제를 키우고 있는 셈이다. 교계 기자들이 지적한 것처럼 한국교회를 이끌 지도자의 부재가 오늘의 사태를 초래했다는 말이다. 지도자는 연예인이 아니고, 지도력은 장식물이 아니다. 연예인은 대중의 인기 자체가 목적이지만, 지도자는 현실을 타개하고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지도력을 사용한다. 이런 지도력은 평상시에 단련돼 실전(實戰)에서 빛나고 결과로 평가받는다. 러시아 월드컵에서 보듯 지도력이 장식물이 되면, 평상시 의전(儀典)에는 강해도 실전에서는 오합지졸 약한 군대가 되기 십상이다. 실전에 강한 군대의 의전은 소박하다. 겉치레가 아무리 화려해도 지도자로서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 되지 못하는 지도력은 허상(虛像)에 불과한 것이다. 한국교회의 마음은 ‘연합기관’을 떠나 있는 듯하다. 분열과 갈등, 허송세월 10년이다. 이쯤되면 부부싸움에 집나간 자식 돌아오게 하듯 지도자들이 ‘연합’에 진정성을 가지고 나서야 한다. ‘연합하지 못하면 연합기관 간판내리겠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여전히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한국교회의 현실 앞에서, 한목협의 성명처럼 ‘더 이상은 안된다’는 절박한 외침이 바닥에서부터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을 애써 외면할 것이 아니라 이른바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이 겸허하게 그리고 지혜롭게 머리를 맞대고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나가야 살길이 있다. ‘교단 연합기관’들의 통합논의가 몇 년째 매주 기사화 된다. 교계 연합기관들을 언론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비중 있게 보도해 준다. 지리멸렬한 연합기관이 한국교회의 구심점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반영됐을 것이다. 그런데 결국은 분열의 연장이었다. 이런 관심밖의 잊혀진 연합기관의 행사를 보면 마음이 짠할 때가 많다. 살아온 경험에서 비롯된 이들의 교회와 시대를 향한 고민과 걱정이 왜 누구에게도 전달되지 않는다. 왜 이들은 자신들끼리 고립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모를까? '한국교회를 대표하겠다'는 이런 여러 연합기관들을 보면 20명 가까운 공동회장들이 60대 중반에서 70대다. 총회장을 역임하고 물러났거나 아니면 은퇴한 분들이 모여 이런 역할을 하기에는 이미 올드하다. 하지만 조금만 달리 생각하면 이런 인적 구성의 기구는 '연합운동은 늙은 정치꾼 올드보이들의 전유물인가'라는 인상을 또 한 번 주게 된다. 이런 기구가 실제로 어떤 역할을 얼마나 할지 모르나 이미 굳어버린 이런 경로당 이미지와 사고로 인해 그 폭(幅)을 좁히는 손실이 더 크다. 차라리 저분들이 나서서 아끼는 후배나 제자들을 설득해 이런 기구를 운영하게 한다면 '한국교회가 다시 살아날 수 있겠다'는 기대를 걸어볼 수 있었는지 모른다. 기업이나 어떤 조직도 젊은 세대를 공급받지 못하거나 길러내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 지난 시절 어떤 기관의 대표회장은 소위 한국교회를 지키기 위해 열심이었다. 교단을 만들기도 하고 10년 이상을 총회장과 대표회장을 맡기도 하였다. 그 자리가 '벼슬'처럼 되고 ‘총회장’이 직업이 되었다. 그 단체 구성원들도 그와 함께 덩달아 늙었고 수는 줄어들었다. 이렇게 되면 한국교회가 세상 흐름과 감각을 따라잡는 게 어려워진다. 아무리 명분이 뛰어나고 인품, 신망이 뛰어나도 조직이 망하면 그는 최악의 지도자가 되는 것이다. 누구보다 이런 이치를 잘 알고 있을 텐데, 그렇다고 조금 젊다고 하는 60대도 마찬가지이다. 호랑이 사라진 골목에 토끼가 왕노릇한다고 막상 본인들이 60대에 들어서면 매스컴에 소개되는 조직을 만들어 자리를 차지하고 자신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일에 주력한다. 정책이나 경륜과 상관없이 인물위주의 이벤트라는 이미 선배 ‘올드보이’들이 했던 그 코스를 그대로 답습한다. 그래서 또 다시 ‘올드보이’의 시대를 만든다. 늙은 교회는 젊은이들을 품지 못하고, 다음 세대는 교회 밖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형국이다. 그러나 교회는 이런 일에 충분하게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한국교회는 언제까지 장기적 정책 대안은 없이 1년직 자리나 인물중심의 ‘올드보이들’의 전성시대인가? 그래서인지 혼돈의 시대에 한국교회의 역할은 더욱 요구되지만, 현실에서 교회는 더욱 고립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교회, 변화할 것인가? 변신할 것인가? 한국교회의 미래를 진정 걱정을 한다면 정책 아젠다를 개발하고 후배들을 키우고 그들을 무대의 주인공으로 내세워야 한다. 50대 대표, 40대 총무와 사무총장이라는 인적쇄신은 불가능한 것인가? 교단이든 기관이든 같은 자리를 세 번이상 역임했으면 그는 이미 원로다. 자신은 뒤에서 경제적·정신적으로 지원하고 조직은 또 다른 세상의 변화와 함께 가야 성공할 수 있다. 아마 이런 글을 읽으면서 감정이 상하고 화가 나며 열을 많이 받으신다면 정말 죄송하다. 그런데 그는 이미 ‘사고(思考)의 올드보이’이다. 한국교회를 아우르는 유연성도, 사회변화를 읽고 받아 드리는 수용성도 떨어지니 그것이 그 수준이자 한국교회의 한계이다.

(사)한국기독교출판협회(회장 방주석 장로, 이하 기출협)는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열리는 2018 서울국제도서전(SIBF)에서 기독교 문화거리를 조성해 '기독교 출판마을'을 운영한다. 올해 24회를 맞이하는 서울국제도서전은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시관에서 열리며 국내 유일 국제 도서전으로써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이번 국제도서전에서 기출협이구성한'기독교 출판마을'에서는 한국 기독교 출판물의 우수성을 국내외에알리기 위한 총 10개의 부스가 마련된다. 기독교 출판 사중 (주)비전북, 하늘기획, 기독교문서선교회(CLC), 드림북이 각각 단독 부스를 설치한다. 베드로서원과 쿰란, 도서출판 그리심, 도서출판 CUP, 두란노서원, 예장총회 출판국, 한국장로교출판사, 토기장이, 예영커뮤니케이션, 꿈꾸는물고기, 브니엘이 연합 부스로 참가한다. 기출협은 34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에서 수상한 도서 92권 중50여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며참석자들은 기독 출판계를 대표하는 양서들을 만나 볼 수 있다. 기출협 최승진 사무 국장은 이번 행사에 대해 "저자의 모든 생각을 처음 접한 첫 독자이자 이를 수정했던 출판 편집자 및 마케터를 만날 수 있는 자리"라면서 "이는 독자들이 원하는 책과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라고 강조했다. 관람시간은 6월 20~22일은 10~19시, 23일은 10~20시, 24일은 10~17시까지다. 입장료는 일반 5천원 학생 3천원이다. 미취학 아동과 장애인, 65세 이상은 무료입장 가능하다.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적신 감동 실화 <아이 캔 온리 이매진>이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기독교 CCM 밴드 '머시미'의 리드보컬 바트 밀라드의 실제 인생 이야기가 바탕이 된 영화는 관객들에게 뭉클하고 뜨거운 울림을 준다. 가정의 회복, 꿈을 향한 소망, 우정과 사랑 이야기가 노래와 함께 어우러져 있는 이 영화는 각자의 인생 여정을 걷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위로와 희망의 빛을 선사한다. 용서와 회복, 사랑이 탄생시킨 명곡 '아이 캔 온리 이매진' 1999년 발매 이후 2003~2004년 빌보드 어덜트 컨템포러리 차트 5위, 2017년 빌보드 CCM 디지털 음원 판매 1위, 2018년 빌보드 차트 CCM 음원 1위 기록 등 19년 간 끊임없이 사랑을 받고 있는 노래 <아이 캔 온리 이매진>. 이 노래가 탄생하기까지 기적 같은 이야기를 담은 비하인드 스토리가 영화로 제작됐다. 바트는 학창시절 촉망 받는 미식축구 선수였다. 그러나 불의의 부상으로 운동을 포기해야만 했다. 그를 위해 항상 기도해주는 여자친구 섀넌의 도움으로 바트는 교내 합창단에 들어가면서 자신에게 음악적 재능이 있단 것을 알게 된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의 무참한 학대를 받으며 자랐다. 어머니도 아버지의 폭력을 견디지 못해 집을 떠나 결국 혼자 남겨진 바트는 아버지의 폭력과 분노의 대상이었다. 그에게는 아버지에 대한 좋은 기억이 하나도 없었다. 단 하나도. 그는 결국 자신의 재능까지도 한 없이 깎아 내렸던 아버지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집을 떠나고 노래에 대한 꿈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밴드 활동을 한다. 밴드 이름은 머시미. 이들은 지역 순회공연을 하며 앨범 발매 가수가 되는 꿈을 쫓는다. 바트는 공연 때마다 많은 관객들로부터 환호를 받으며 어느 정도 이름을 알린다. 하지만 그는 앨범 발매를 하기엔 '진짜가 아닌 가짜', '무엇인가로부터 도망치고 있다'는 음반 제작자들의 혹평을 받는다. 원인은 그의 내면이 아버지를 향한 두려움과 증오로 둘러 싸여 있던 것. 바트는 아버지와의 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집으로 돌아간다. ▲바트의 아버지는하나님을 만나 회개하고 바트에게 용서를 구한다.ⓒ데일리굿뉴스 신앙으로 변화된 아버지…결국 '용서' 그런데 절대로 바뀔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아버지가 하나님을 만나 회개하고 새롭게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그리고 아버지는 바트에게 용서를 구한다. 바트는 쉽사리 아버지를 용서할 수 없었지만 아버지가 암 투병으로 죽음을 앞두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바트는 아버지를 용서하고 이들은 서로의 친구이자 삶의 조력자가 된다. 바트는 세상을 떠난 아버지를 회상하며 어린 시절 내내 기록했던 일기장을 펼친다. 그는 일기에서 상처의 순간마다 기도하며 희망을 상상했던 것을 발견한다. 이를 토대로 바트의 진솔한 마음을 그대로 담아낸 노래 <아이캔 온리 이매진>이 탄생한다. 바트가 힘든 순간마다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내적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은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따뜻한 위로가 될 것이다. 또한 바트를 위해 눈물로 기도한 섀넌의 마음을 통해 가슴 뜨거워지는 사랑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바트 아버지의 삶을 바꾼 하나님의 사랑과 이를 통한 가족의 회복이야기가 감동을 넘어 강력한 복음을 전한다. 한편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주인공을 맡았던 J. 마이클 핀리가 바트 밀라드 역을 맡았다. 핀리 역시 기독교 집안에서 자라면서 머시미의 공연을 보며 노래에 대한 꿈을 키웠기에 자연스럽게 바트 캐릭터를 연기할 수 있었다. 전 세계를 향해 가슴 벅찬 이야기를 담은 영화 <아이캔 온리 이매진>은 오는 21일 전국CGV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영화 <아이 캔 온리 이매진>의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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